개화기_∼_1910년대의_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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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_∼_1910년대의_시문학
개화기 ~ 1910년대의 시문학
1. 시대개관
개화기 문학은 제국주의의 침략 앞에 자주 독립과 근대화를 동시에 이루어야 할 시대적 사명을 지니고 출발하였다. 다시 말해서, 이 시기의 문학은 내적으로는 봉건적 질서를 타파하고 새로운 근대적 질서로 나아가야 하며, 외적으로는 밀려드는 서양 세력 앞에서 자주 독립을 달성해야 하는 절대 절명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로 인식되었다. 그러므로 개화기 문학은 무엇보다도 국민을 깨우치고 이끌어 주는 계몽주의적인 속성을 지니게 되었던 것이다.

2. 특 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새로운 시대의 출발과 함께 신문이나 잡지가 간행되면서 새로운 시대 이념을 전파하기 위한 문학이 발생했다. 시가에서는 가장 먼저 나온 것이 개화 가사였다. 개화 가사는 전통적인 가사체인 4․4조의 율격을 지니고 있었지만, 그 내용은 자주 독립과 애국, 신문명 찬양, 국위 선양과 부국 강병 주장, 일본의 침략성 폭로 등 새로운 시대 이념이 주를 이루었다.
- 주요 작가와 작품
개화 가사는 일정한 작가가 없었다. <독립신문>에 실린 개화 가사의 작가를 보면 학생, 기독교인, 농부, 주사, 순검 등 너무나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견해를 가사의 형식으로 발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대한매일신보>에는 아예 작가의 이름도 없이 많은 양의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애국가', '독립가', '동심가', 자주 독립가', '애국하는 노래' 등의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한편 1905년의 을사 강제 조약을 고비로 하여 불길처럼 일어난 의병 운동의 과정에서는 의병들의 신념과 투쟁 경험을 담은 의병 가사가 생겨나기도 했다.

(2) 창가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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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