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폐기물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선별토사 사용의 문제점

1. 건축폐기물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hwp
2. 건축폐기물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pdf
건축폐기물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선별토사 사용의 문제점
건축폐기물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선별토사 사용의 문제점

1. 시작하며

인간 중심의 도시는 현대화를 위한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콘크리트 숲이 되어 가고 있다.
조상에게 물려받은 소중한 삶터인 논과 밭은 개발의 손길에 의해 파헤쳐지고 아름다운 산과 들은 아스팔트 도로와 아파트 건설로 인해 붉은 속살을 드러내고 있는 가슴 아픈 현실이다.
경기도 고양시는 인구 25만이라는 신도시를 계획하여 만들어졌지만 처음 계획과는 다르게 2004년 현재 87만을 육박하는 인구 포화 상태이며 계속되는 택지 개발과 도로건설 등으로 아름다운 숲과 농지의 대부분이 사라진 회색도시로 변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업자들에게 더 많은 보상액을 받기 위해 지주들은 대부분의 논을 밭으로 형질 변경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 건축폐기물이 합법적으로 사용 되고 있는 사안을 공유하고자한다 .

2. 건축폐기물의 재활용과정에서 발생한 선별토사

건축폐기물 재활용은 환경적으로 바람직한 과정이다.
건축폐기물 재활용업체는 전국 280여개가 산재해 있으며 고양시의 I 사는 코스닥 등록된 업체로 재활용 과정의 기술력, 시설능력이 뛰어난 곳이다. 도시에서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건축폐기물을 반입하여 분쇄, 재활용 가능한 모래와 자갈 등 골재를 선별하여 다시 판매하는 과정까지는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 남은 슬러지(업체에서는 선별토사라 함)의 처리 과정에서는 법적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할지라도 도덕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멘트 가루와 골재 등이 함유 되어 있는 슬러지는 선별토사라는 이름으로 토공업자 등 용역업체에게 넘겨지고 용역업체는 지주들에게 넘겨 농지 개량 행위에 사용 되고 있는 것이다.

3. 건축폐기물 재활용 선별토사의 피해사례

□ 피해사례 1.
....
공학,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