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1. 환경.hwp
2. 환경.pdf
환경
건축폐기물의 재활용
1. 서 론
사람이 먹고 살아가면서 먹고 마시고 난 뒤에 최종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폐기물이며, 보통 쓰레기라고 부른다. 사업장에서도 원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면 최종적으로 찌꺼기가 생기며 이것을 우리 는 산업폐기물 또는 공장 폐기물이라고 한다. 건축 공사장에서도 폐기물이 발생되며 이를 우리는 건설 폐기물이라고 말한다.

■ 건설 폐기물의 정의
▲ 공사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있는가 하면 아파트 재 건축, 가옥의 증.개축에서도 다량의 폐기물이 발생되며, 폐기물 관리법으로는 일반폐기물에 해당한다. 주로 콘크리트 조각, 벽돌, 토사, 목재 조각 등이 주종을 이루며 특별히 유해한 물질들이 포함된 것은 아니다. 건설폐기물이라 함은 토목·건설공사 등과 관련하여 5톤 이상 배출되는 폐기물을 말하며, 집수리 등으로 배출되는 총량 5톤 미만의 폐기물은 생활계폐기물로 분류된다.

■ 건설 폐기물의 종류
▲ 건설폐기물은 50% 이상이 폐콘크리트이며 폐목재, 흙, 폐플라스틱, 유리, 도자기, 조각, 고무조각 등도 포함한다, 과거에는 모두 공터를 메우는데 사 용하기도 하였고, 공사장에서 다시 쓰기도 하였다. 인구가 늘고 공장이 늘면서 폐기물 문제가 하나의 사회 문제화되면서 건설폐기물이 갈 곳이 없고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엄격하게 관리하기도 어렵 고,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처리하도록 방치할 수 없는 폐기물이 건설폐기물이다. 건설폐기물은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있다.

폐토사

폐콘크리트

폐아스팔트콘크리트

건설폐재류

폐벽돌

폐기와

폐석재

기타 비금속광물자재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