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_현대_사회에서의_광고에_대한_고찰

1. 한국_현대_사회에서의_광고에_대한_고.hwp
2. 한국_현대_사회에서의_광고에_대한_고.pdf
한국_현대_사회에서의_광고에_대한_고찰

한국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에 대한 고찰

1. 서론

오늘날의 현대 사회는 ‘광고의 시대’라고 할 만큼 수많은 광고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자신들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알림으로써, 매출을 늘리기 위해 노력한다. 또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한 광고를 통해 새로운 생산물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이를 소비 행위에 연결시키고 있다.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경제의 기본틀을 형성하는 시장 경제 체제에서 광고는 실로 엄청난 기능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인류가 광고를 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오래 전의 일이다. 나일강에서 발견된 로제타석에 대한 고고학적 해석에 따르면 이미 기원전 3000년에 광고가 행하여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때의 광고는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상품의 홍보’를 위한 광고와는 성격이 다르다. 그 내용은 주로 어떤 시책의 전달이나 고지에 관련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서 광고는 인류의 언어 생활과 역사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은 근대적 의미의 광고가 출현하게 된 것은 산업사회가 진전되면서 대중 사회가 형성되고, 대중을 상대로 한 판매활동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부터이다. 오늘날 광고는 불특정한 소비자계층을 상대로 하여, 소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광고의 전달 방식도 매체의 발달과 동시에 점차 다양화, 차별화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 산업’이 유망한 사업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광고는 이제 하나의 ‘상품’으로 제작되는 것이다. 광고의 기능 역시 ‘상품정보의 제공’ 차원을 넘어서서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이제 광고는 그것이 만들어지고 수용되는 사회의 성격을 가장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상품’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것이다.
....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