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會法과 로마法에서 교환이 公正하려면 가격이 양 당사자들에게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스콜라 사상가들에 따를 때 just price와 다른 가격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은 罪惡이다. 현대적 관점에서 볼때 전자는 '契約 自由의 原則'으로 후자는 시장에의 干涉으로 再解釋될 수 있다. 이 두가지 doctrine은 中世 經濟에서 드러나지는 않지만 重要한 機能을 수행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De Roover의 해석에 의하면 스콜라 사상가들은 just price를 '商品의 市場價格'이라는 의미로 사용했을 뿐이다. 이렇게 본다면 just price는 不必要한 개념이 될 수 밖에 없다. 시장에서 自發的으로 결정되는 가격은 판매자가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인 동시에 구매자가 지불할 수 있는 가장 낮은 가격이므로 판매자에게 재화의 가치 이상으로 받지 말라고 하거나 구매자에게 가치 이하로 지불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불필료하기 때문이다. 즉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이 곧 교환의 正義를 실현하므로 별도의 just price개념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市場 價格이라는 것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숫적으로 많을 경우에만 성립하는 개념이므로 이러한 상황이 부재했던 中世 經濟에는 적용하기가 부적절한 것이며 이는 아리스토텔레스나 스콜라 저작들의 주된 분석 촛점이 少數의 판매자와 구매자사이의 교환에 있었다는 것에서도 드러난다. 오히려 당시의 상황은 bilateral monopoly에 더 가까웠던 것으로 보여진다. 즉 just price개념의 목적은 非競爭的 상황에서의 價格 決定에 있었던 것이다.
....
공공재 1. 공공재
정부재정에 의하여 공급되어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로 국방·경찰·소방·공원·도로 등과 같이 정부에 의해서만 공급할 수 있는 것이라든가 혹은 정부에 의해서 공급되는..
적시재고 적시재고
재고는 제조공정상에서 발생할 여러 가지 변동과 문제발생에 대비하여 재고를 보유하게 된다. 불량품이 발생하거나 부품이 부족하거나 납품업자의 배달이 지연되거나 또는 장비가 고장이 나든지, 생산준..
재고관리와 적시생산시스템(JIT)과 전사적자원관리(ERP)에 대해 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
◎ 재고의 개념
재고(inventory)란 미래에 사용하기 위하여 비축하고 있는 재화
1. 재고의 기능
① 기대되는 수요를 충족
② 생산공정의 계속적 조업을 가능
③ 생산-유통시..
적시생산 ◈ JIT ◈
1950년 적시생산(Just-in-Time)은 일본의 도요다 에이지(豊田英二)의 Ford社 방문으로부터 기초가 이루어졌으며, 1960년대에 일본에서 적시생산이 활용되었을 때 적시생산은 재고관리(Inventory Man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