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 자산관리 기법

1. 부자되는자산관리기법.hwp
2. 부자되는자산관리기법.pdf
부자되는 자산관리 기법
성공적 자산관리 기법

1. 3 : 7 돈 관리

많은 사람들이 부자들의 자산 구성에 관심을 갖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한마디로, 부자들이 좋아하는 자산 형성 수단을 따라하고 싶기 때문이다. 자산은 크게 부동산으로 대표하는 실물자산과 금융자산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한국 부자들의 자산 구성은 대략 금융자산과 부동산이 3 대 7의 비율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는 먼저 금융자산에 관한 구성 현황을 살펴보자. 부자들은 평균적으로 금융자산을 100이라 하면 약 45를 은행에 예적금 형식으로 넣어두고 있으며, 주식에 20, 보험에 15, 기타 채권과 펀드에 20을 투자하고 있다.

이는 금융자산을 운용할 때 은행의 예적금과 같은 안정성 있는 금융상품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금융자산이 증가할수록 안정성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비중은 줄어들고, 반면에 위험이 다소 높은 주식과 펀드, 채권의 투자 비중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의 습성을 따라야 한다.”라는 논리에 적용해보자. 결국 돈을 벌기 위해서는 ‘모험’이 필요하고 모험을 하기 전까지는 안정적인 수익 운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2. 수익보다는 안정성

보통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부자들은 죄다 부동산 투기로 떼돈을 벌었거나, 운이 좋아서 부자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오해는 글자 그대로 오해에 불과하다. 한국의 부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대상은 바로 채권이며, 이는 객관적인 조사로도 입증된 사실이다. 장기간 투자와 보유가 가능하고 은행예금보다 더러 금리가 낮은 경우도 있지만 고정금리로 손해 볼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진짜 부자들은 가지고 있는 재산을 끝없이 부풀리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지킬 것인가에 역점을 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