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디아란 21세기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갈 두 나라라는 뜻으로, 중국과 인도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부르는 용어이다. 경제학시간에 들은 익숙한 용어지만 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던 나에게 서점에서 친디아라는 큰 제목과 시원한 파란색 파탕색의 표지는 나의 관심을 끌었다.
작가는 중국과 인도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여러 타당한 이유를 구체적인 지표를 통해 설명해 주고 있다. 솔직히 지표를 분석하는 부분은 거의 건너뛰다 시피했고, 그냥 내 입맛에 당기는 대로 책장을 넘겨가며 이 책을 감상했다.
이 책 내용중 가장 인상에 깊었던 것은 역시나 중국과 인도란 나라가 각각 가지고 있는 경쟁력에 대해 풀이한 파트였다.
중국의 경우에는 흑모백묘론이란 이론아래 팅샤오핑이 개혁개방을 선언하면서 쾌속의 성장을 거듭했다고 한다. 흑모백묘론이란 자본주의든 사회주의든 돈만 잘 벌면 된다는 이론으로 저임금의 무구무진한 노동력과 나무랄데 없는 사회의 간접시설을 바탕으로 중국은 금새 세계 최대의 제조업의 기지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후 연평균 10%의 고속성장과 함께 현재는 국내총생산이 세계 6위의 경제 대국이 된 상태이며 외국인 직접투자(FDI) 도 세계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중국은 노동력 못지 않게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어 역사상 최대 상업혁명의 모습을 보이는 사례를 가진다고 한다.
부즈앨랜- 21세기를 향한 한국경제의 재도약
한국 '넛 크래커'에 끼였다
지난해 12월 6일자 미국의 US News & World Report紙는 불과 한 세대만에
개발도상국의 모델로 떠오른 한국경제가 파열음을 내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강의 기적은 끝났는가라고 반..
[인도시장] 인도경제에 대한 분석과 위기상황 보고서 Ⅰ. 인도의 경제위기 ………3
Ⅱ. 화폐가치 하락에 따른 영향 ………4
Ⅲ. 외환시장 수급 불균형 ………5
Ⅳ. 정치적인 영향 ………6
Ⅴ. 외국인 투자유치의 어려움 ………6
Ⅰ. 인도의 경제위기
최근 9년간 연평균 7.9..
한국경제의 발전과정과 성장요인분석 그리고 한국경제의 위기와 대안모색 한국경제의 발전과정과 성장요인분석 그리고 한국경제의 위기와 대안모색
* 현대: 경제환경급변의 시대
1) 국제적: * 이데올로기전쟁의 시대 종말--경제전쟁의 시대 도래
* 세계 각국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
긴급조정에 대한 법적 검토 노동법상 긴급조정에 대한 검토
Ⅰ. 긴급조정의 의의 및 취지
1. 의의
긴급조정이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성질이 특별한 것으로서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
긴급조정 노동법상 긴급조정에 대하여
I. 서설
1. 조정의 필요성
노동관계 당사자간의 이해관계에 대하여 자주적 해결이 어려울 경우 제3자가 개입하여 신속, 공정하게 조정함으로써 노사분쟁의 장기화를 방지하여 당사..
긴급조정에 대한 쟁점 긴급조정에 대한 쟁점
I. 서설
1. 조정의 필요성
노동관계 당사자간의 이해관계에 대하여 자주적 해결이 어려울 경우 제3자가 개입하여 신속, 공정하게 조정함으로써 노사분쟁의 장기화를 방지하여 당사자의 손..
해방 직후 미군정 하의 정치 경제적 정책 방향1 (한국 현대사) 해방 직후 미군정 하의 정치 경제적 정책 방향
1.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광복 후 미군정의 영향 속에서 경제 정치의 태동을 겪게 된다. 여기에서는 해방 후 1945-1948년에 이르는 미군정의 한국에..
노조법상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Ⅰ. 서설
1. 긴급조정의 개념
노동부 장관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으로서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
긴급조정제도 법적 연구a 긴급조정제도 법적 연구 (노조법)
I. 들어가며
1. 의의
긴급조정이란 노동쟁의가 국민경제나 국민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있는 경우 노동부장관이 쟁의행위를 일시 중지시키고 긴급하게 조정할 것을 결정하여..
외환위기 전개과정 외환위기
1. 외환위기 전개과정
23
외환위기 주요일지
1997년 10월 27일: 외환시장의 위험상황에 관한 한국은행의
첫번째 보고서
11월 6일: IMF stand-by차관 요청이 필요하다는 한국은행보고서
11월 10일: 외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