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책은 작가가 일본인이다. 몬스터 마을이 물물교환경제에서 화폐를 도입하는 과정, 필연적으로 생기는 버블과 불황,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는 몬스터들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우리의 모습을 고민하고 있다. 물론, 저자가 일본사람이라 그 배경이 되는 것은 일본이지만, 우리의 상황과 크게 다르다고는 느껴지지 않는다.
' 한 달에 100만원 밖에 사용하지 않고 100억원을 유산으로 남기고 죽는 사람과 한 달에 100만원의 수입밖에 없어 그것을 전부 다 쓰고 죽은 사람을 비교해 본다면, 두 사람은 남긴 재산은 다르지만 평생에 걸쳐 받은 제품과 서비스의 혜택은 '같은' 것입니다.'
이 책 '몬스터 마을의 경제학'에 나오는 구절이다.돈을 아끼기 위해 라면만 먹고 살다가 몇 백 억을 남긴 사람이나 돈이 없어 라면만 먹다가 죽은 사람은, 결국 '일생 동안 받은 서비스의 양은 같다'라는 구절이 있다. 하지만 이 구절에 의아한 것이 생활에 여유로서의 100억원중 100만원과 100만원의 수입으로 100만원을 쓴것과 과연 그것의 효용은 같을까..라는 의문이다.
이 책 정말 쉽게 쉽게 잘 읽었다. 읽고 나서 뭔가 찝찝했 다. 역시 경제에는 정답이란게 없구나라는 탄식과... 왜 좀 재밌는 경제책들은 전부 미국, 아니면 일본에서 나온것 일까
정말 이 책은 소장의 가치도 있고 좋았다. (결론은 항상...) 몬스터 마을의 경제학에 등장하는 N국은 일본이다. 프롤로그 에서도 작가가 일본의 예를 들며 거품경제가 꺼지고 부실채권과 그것으로 인해 도산한 금융권을 지목하며 이 두가 지가 해결되어야지 경제가 회복된다고 하던데...일본은 그 많 은 부실채권 언제 다 해결할지..
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머니의 유통량을 증가시킬 것,
금융이 축소되지 않도록 할것,
채무가 현실적으로 변제 불가능한 회사 는 정리할 것,
유효한 투자를 할 것,
....
몬스터마을의경제학 몬스터 마을의 경제학
(프리미엄북스/사이카린 신세이 지음/부지영 옮김)
이 책은 경제, 화폐의 도입, 불황과 거품, 불량 채권과 금융문제 등 쉽게 설명하기 힘든 경제적 지식들을 몬스터 마을이라는 간단한 ..
몬스터 마을의 경제학
몬스터 마을의 경제학
사이카린 신세이 지음
이 책은 일본의 겨품붕괴, 불황 그리고 그 최대 원인이 되었던 불량채권과 금융문제를 우화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작가가 생..
부자의경제학 빈민의경제학[독후감]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1장. 보이지 않는 손 의 위대한 탄생
- 자유방임시장의 예언자, 아담 스미드
(1) 아담 스미드의 공짜 여행
○ 영국 글래스고 대학 도덕철학 교수 시절, 가정교사로서 찰스 타운젠..
부자의경제학빈민의경제학’을읽고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을 읽고
저자 : 유시민
출판사 : 푸른나무
이 책은 저자가 여려 경제학자들의 생애를 이야기 하면서 그에 따라 나오는 경제학 사상들을 다룬다. 이 책에서 나오는 경제학자들은..
부자의경제학빈민의경제학
요즘 미국은 내년 대통령 선거유세가 한참이다. TV나 신문을 보면 민주당 엘고어와 공화당의 부시 후보간의 경제 정책이 서로 상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민주당 엘고어는 세수확대를 통한 서민, 빈곤 계층에 ..
탐욕의경제학을 읽고 탐욕의 경제학
키애런 파커·게리 그리핀 지음
■제1. 욕망의 희생자들
□ 탐욕의 희생자 : 아이작뉴턴(Isaac Newton)‘현대과학의 아버지’
- 인간은 단순히 충분한 상태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 1642년 영국..
(A+ 받은 독후감)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유시민저 A+ 받았습니다!!
(독후감)부자의경제학빈민의경제학/유시민저
“모든 위대한 사상은 시대와 상황의 산물이다.” 책을 읽거나 주위에서 자주 들었던 말이고, 그 순간에는 그 말이 맞는 듯 끄덕이지만 마음에 와닿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