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히, 뭔가 변화해야만 할 것 같은 생각이 자주 들었던 요즘 “ 내안의 상자를 깨라 ” 라는 책 제목은 내게 뭔가 새로운 길을 열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없이 많은 갈등을 겪게 된다.
이 책은 우리가 이런 갈등을 경험하는 이유가 바로 자기 자신의 문제점이라고 얘기한다.
책에 나온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이제 막 기어다니는 아기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 아기는 이제 막 기어다니는 법을 배웠다. 아기가 온 집안을 기어다니다가 그만 틈이 넓은 가구 밑으로 끼어들어가고 말았다. 아기는 겁에 질려 울기도 하고 가구에 머리를 쾅쾅 부딫치기도 하면서 어떻게든 빠져나가려고 몸부림을 친다. 그런데도 더더욱 가구 밑으로 깊이 들어가 몸을 꼼짝달싹 못하게 되자 아기는 가구를 증오한다. 그리고는 빠져나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이라고 생각되는 동작을 꾀해본다. 즉 더 열심히 몸을 안쪽으로 미는 것이다. 그런데 이 동작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따름이어서 아기는 더더욱 꼼작 못하게 된다. 만약 이 아기가 말을 할 수 있다면 가구 때문에 답답하니 누가 나를 여기서 빠져나가게 해달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아기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나가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기 때문에 결코 자신에게 문자가 있을 리 없다고 생각한다. 뒤로 기든 앞으로 기든간에 아무튼 자신은 가구 밑에서 빠져나가려고 온갖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문제는 당연히 아기에게 있다. 비록 아기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해도 자신이 어떻게 말썽이 되고 있는지는 전혀 깨닫지 못한다는 점이다.
바로 이책에서 말하는 “상자” 즉 ‘자기기만’ 에 갇혀버린 것이다.
나도 비슷한 상황을 전에 겪은 적이 있는데 주일학교에서 교사를 했을때의 일이다.
....
[영화감상문] 영화 The Cider House Rules 를 보고 영화 The Cider House Rules 를 보고
어둡고 비좁은 네모 상자 안을 들여다볼 때의 그 느낌을 아는가 답답하듯 숨이 탁 막히면서도, 그 안에 무엇이 있기라도 한 마냥 눈과 마음을 떼지 못하는 무한의 호기심.
..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 의 내용 프란스 드발은 저명한 영장류 학자로서 [내안의 유인원]이외에도 침팬지들이 권력투쟁 과정에서 음모를 꾸미는 행동을 인간 정치인의 행동과 비교한 [침팬지 폴리틱스], 인간만이 문화를 가지는 것이 아님을 말하..
[독후감] ‘관계의 재구성’을 읽고 [독후감] ‘관계의 재구성’을 읽고 - 하지현, 궁리출판사
내 마음의 시계는 지금 몇 시인가
몸은 자라나 어른이 되었지만 상처받았던 예전의 자리에서 ‘얼음땡’이 된 채 엉엉 울면서 멈춰선 것이다. 어른인 내안에..
달려라 아비 [독후감] 건조하지만 맛있는 단편소설 - 김애란의 『달려라 ,아비』를읽고
소설의 도입부는 대부분 인상적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호기심까지 유발하는데, 이 책이 바로 그 좋은 예인 것 같다. ‘달려라 아비’는 [내가 씨앗..
나는과연누구인가 나는 과연 누구인가... 내안의 정답은 무엇인가....
레포트의 주제에 대해 들었을 때 참 난감하고 뭘 써야 하나란 생각 밖에 안 들었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데카르트의 성찰을 빌리려 했지만 이미 다른 사람..
자기소개서 나는 과연 누구인가... 내안의 정답은 무엇인가....
레포트의 주제에 대해 들었을 때 참 난감하고 멀 써야하나란 생각 밖에 안들었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데카르트의 성찰을 빌리려 했지만 이미 다른 사람..
[서평] 김예슬 선언 서평 김예슬 선언 서평
그녀의 말을 빌려 저자 ‘김예슬’의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그녀는 대학에 들어오기까지 자신의 20년 인생을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했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좋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