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전략

1. ■ 심리적 요인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hwp
2. ■ 심리적 요인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pdf
감성마케팅전략
■ 심리적 요인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 TBJ
1990년대 이후 ‘신세대’, 또는 ‘X세대’라는 용어는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또 다른 용어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 후 1996년을 전후하여 미국에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들로서 X세대를 잇는 새로운 소비자 집단으로 ‘Y세대’란 개념이 등장하여,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여 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치열하다. 이들의 연령구성에 대해서는 넓게는 5~24세까지 거론되며, 좁게는 13~19세로 한정하기도 한다.

Y세대의 기념일에 대한 관심을 이용한 TBJ 광고
이들 Y세대의 핵심층은 13~20세로서 그보다 앞선 베이비붐이나 X세대보다 수적으로 훨씬 더 큰 규모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2000년대 기업의 성공 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 마케터들은 이들에게 주목하여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특성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동의하고 있다.

튀는 패션에 대중문화에 열광하며 자기주장이 강한 소수의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신세대적인 X세대와는 달리 Y세대들은 밝은 가치관과 공동체 의식까지 가지고 있다. 그들은 긍정성, 도덕성, 테크놀리지가 주가되며, 이외에도 그들은 낙천성, 관대함, 지적 호기심, 변화성, 소비지향성 등의 특징을 갖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테크놀로지에 대한 수용성에 대한 부분은 두드러진다. 이 세대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어느 측면에서는 장난감, 또 어느 측면에서는 도전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들은 이를 이용해 자아를 사회적으로, 지적으로, 정서적으로 확장하면서 정체성을 확립, 또한 그들을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만들고 있다.
10대의 라이프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은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생활의 추구라고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특성을 띄고 있다.
1. 패션에 관한 기사나 잡지를 즐겨본다.
2. 주위사람들이 무슨 옷을 입는지 눈여겨 본다.
....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