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사상이나 내용의 무게보다 형식적인 면, 즉 기교나 구성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한다고 평가된다. 기교 가운데는 특히 반어와 해학이 돋보이며, 구성은 반복적이고 회귀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 또 전통계승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에서도 김유정 소설의 문체와 구성 같은 작품의 형식적 측면이 중시되는 일이 많다. 실제로 이런 연구들은 그 자체로서 일정한 근거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상당한 설득력을 갖춘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이런 접근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의문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김유정의 작품들은 문학의 기교나 형식만 거론할 가치가 있고 사상이나 이념 같은 것은 무시해도 좋은 것일까. 그의 작품들에는 사상과 유리된 기교나 형식미만 살아 있다는 것인가. 도대체 문학작품이란 형식과 내용이 분리되어 존재할 수 있으며 그런 식으로 접근해서 대상 작품의 정체가 과연 제대로 밝혀질 수 있는 것인가.
한편 수적으로 약세이긴 하지만 김유정 소설의 사상성, 특히 당시 농촌현실에 대한 그의 인식을 주목한 경우도 없지 않다. 그 중에는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을 높이 평가한 경우와 그 한계성을 주로 비판한 경우도 있긴 하다. 물론 여기서 우리는 그런 현실인식에 대한 평가의 적절성 문제를 따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는 이런 논자들에 대해서도 우리가 문제시하는 것은 앞에 지적한 바와 같이 양자가 모두 내용을 형식과의 관계 아래 보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작품의 이념이나 사상을 기교나 구조와 같은 형식미와는 상관없이 다루고 있다는 데 이런 글들이 가진 문제로도 지적된다는 말이다. 작가에게 현실인식이나 세계관은 형식이나 미학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들 역시 형식주의자와 마찬가지로 도외시하고 있다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소낙비
소낙비
작가
김유정 (1908-1937)
1935년 조선일보에 <소낙비>, 중의일보에 <노다지>가 당선되자 문단에 데뷔. 그 후 약 2년 동안 <금따는 콩밭 >, <만부방>, <산골>, <동백꽃>, <야맹>, <따라지>, <정조> 등 주..
김유정의_잃어버린_작품과_왜곡된_기록 김유정의 잃어버린 작품과 왜곡된 기록
벽호에서 간행된 “한국대표명작총서 18” <안회남>을 보았다. 그런데 거기에 수록된 <투계>, <기차>라는 작품은 김유정의 글을 개작한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김유정에 ..
유정의 그물- 김유정 문학의 심리비평적 연구 - 裕貞의 그물
- 김유정 문학의 심리비평적 연구 -
유 인 순
(강원대)
Ⅰ. 여는 말
가난과 병고와 고독 속에서 문학을 위해 순교했던 유정은 이제 우리 문단의 신화적 존재가 되었다. 살아서 그토록 불..
(A+ 레포트) 김유정의 동백꽃을 읽은 후 나의 소감 이 자료는 김유정의 동백꽃을 읽고 난 소감과 함께 주요 내용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 서론
II. 본론
1. 작가 김유정에 대하여
2. 동백꽃의 등장 인물
3. 동백꽃의 줄거리와 특징
4. 동백꽃을 읽은..
김유정의소설사상 김유정의 소설 사상
1.
김유정(1908~1937)은 1908년 1월 11일 아버지 김춘식(金春植)과 어머니 청송 심씨(靑松沈氏)의 2남 6녀 중 일곱째,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출생지는 셋째 누나 유경(裕庚)의 주장에 의하..
정 유정 장편소설 ‘28’ 상세하고 성의 있게 적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감상문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기계발과 힐링에도 도움이 될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
매우 유용합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병마가 시 전역을 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