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란 기업 경영의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이다. 왜냐하면 기업의 기본적 기능인 생산이나 판매활동은 인간이 형성하고 있는 조직을 통하지 않고서는 수행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을 가지는 조직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주장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시대에 따라 또는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기 마련이다. 이와 같은 이론체계를 경영조직이론(theory of business)이라 한다.
조직의 본질에 관한 이론적 체계 내지 학설은 세분해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고전적 조직이론, 신고전파조직이론, 근대적 조직이론으로 대별된다.
II. 경영조직이론의 발전 단계
1. 고전적 조직이론
(1) F.W. Taylor의 직능조직론에서 비롯되었으나, 1920-30년대에 걸쳐 J.D.Mooney, A.Reily, L.Urwick 등에 의해서 계승 전개
(2) 공식적 조직, 즉 조직구조를 조직의 핵심으로 보고, 주로 조직구조의 분석과 이의 합리적 편성에 따르는 조직화의 원칙을 다루었다.
(3) 명확한 외관구조를 파해치는 것이었기는 하나 현대적 조직 특성을 제대로 설명해 주지 못했다.
2. 신고전파 조직이론
(1) Mayo group들의 Hawthorne Experiment에서 비롯하며, 고전적 조직이론의 결함을 보완하는 것이었는데, E. Mayo를 위시하여, M.P.Follet, W.Wissler 등에 의해서 전개 되었다.
(2) 조직내 자생하는 비공식조직에 역점을 두고 그 사회집단의 구조와 기능,역할 등을 해명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을 체계화 하려 하였다.
(3) 조직의 특색 : 작업동기, 욕구 및 목표 등과 같은 인간의 내적, 심리적 요인을 중시하였고 조직의 인간적 내면과 조직의 사회관계 내지 인간관계를 해명하려는 데 있다.
3. 근대적 조직이론
(1) 조직의 고전적 이론의 경직성과 신고전적 이론의 인간관계론의 반성으로부터 대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