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제제기
2. 문제로서의 <인간>
1) 종래의 일체의 인간 비판
2) 열려있는 <인간>
3.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에 대한 해석의 두 얼굴
1) 탈현대적 <인간>: 근/현대적 주관(성)의 종말적 완결 -하이데거의 니체 해석의 경우-
2) 탈현대적 <인간>: 근/현대적 주관의 해체 -구조주의자들의 니체 해석의 경우-
4. 해석학적 평가: 니체의 경계에 선 <인간>
1. 문제 제기
“니체는 경험과 운동으로서 사고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한 편의 드라마 혹은 오페라를 창조한 것이다.” (들뢰즈)
니체와 <탈현대주의>와의 관계라는 모습을 그려보기 위해서 여기서는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를 시론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그러나 <탈현대성>이란 개념이 아직도 확정된 것도 아니고 계속 확장, 축소, 변형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 여기서는 잠정적으로 “탈현대적”이란 용어를 포스터모더니스트들로서 자리를 잡아가는 사상가들 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탈현대의 선구자들의 사상을 지칭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한다. 여기서 탈현대성은 근/현대성과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더욱이 여기서 거론될 탈현대의 <인간>이란 개념도 일의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가 있다. 특히 니체에 있어서 <인간>이란 의미는 원근법적이며, 발생학적이며, 즉 유동중이며 다층적인 의미를 담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