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두남자이야기

1. [연극감상]두남자이야기.hwp
2. [연극감상]두남자이야기.pdf
[연극감상]두남자이야기
1. 들어가는 말
연극은 영화보다 우리에게 한결 더 먼 이야기 같다. 영화는 매년 흥행을 논하며, 영화 상영을 위한 극장은 전국에 수도 없이 많고, 한번 떴다 싶은 연예인들은 예외 없이 영화를 찍는다. 영화는 스타가 되는 발판이며 통과 의례인 듯이 보인다. 영화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며, 영화 제작에 역시 수많은 돈을 들이고 있다. 사람들은 영화에 열광하며 영화를 기다린다. 행사 때마다 영화를 홍보 도움이로 사용하며, 영화의 ost역시 시장경제에서 한몫 자리를 잡고 웬만한 가수의 앨범보다 더 사랑을 받는다. 영화는 이미 우리의 생활이며, 우리의 살의 일부분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연극은 어떠한가 영화가 사랑을 받고 떠들썩한 반면에, 연극은 외면을 받고 있지는 않은가! 연극을 상연하는 극장은 보기 힘들고, 훌륭한 연극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모습또한 볼 수 없다. 연극을 하는 배우는 배곯기 일쑤고, 예술을 하는 자부심으로 살아가려는 고집이 센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다. 예술을 즐기는 도시의 훌륭한 극장에서야 연극을 볼 수 있고, 지방에서는 극단도 찾아보기 힘들다. 시골 번화가면 영화관이 있고, 도시에서는 멀티플렉스니 CGV니 하는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곳과는 참으로 비교가 될 수밖에 없다.
사실 이번 연극을 보는 데도 선택권이 없었다. 영화는 요즘 개봉작만 하더라도 외화까지 해서 골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극은 청주시내 허름한 극장에서 상연을 하였다. 나 역시도 연극보다는 영화와 더 가깝고, 영화를 더 즐기는 입장이라 연극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이번 레포트를 위해 연극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였다. 연극이 영화보다 왜 멀게만 느껴지는 지. 물론 영화와 연극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배고픈 예술인 연극이 대중과 한결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다른 무언가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