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테르(Werther)는 도시의 북적거림보다는 시골의 한적함과 조용함을 좋아하여 시골마을 볼하임 (Wohlheim)으로 왔다. 그의 신분을 볼 때 도시에서는 누구 못지 않은 대접을 받을 수 있는 데도 불구하고 시골에 왔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그가 남과는 조금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시골에 와서 생활을 하는 도중에 그는 늙은 법무관의 딸 로테(Lotte)를 만나 첫눈에 사랑을 하게 된다. 그의 사랑 로테는 외모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청순하기도 하고 머리도 좋고 어머니대신 동생들을 잘 돌보는 누구보다 성숙하고 완벽한 여인이었다.
그런데 그녀에게는 알베르트라는 정혼자가 있었다. 베르테르가 알베르트가 없는 사이에 그녀에 대한 사랑을 키웠고, 알베르트가 돌아오자 베르테르는 좌절하며 그들의 다정한 모습에서 고통을 받게된다. 알베르트에게서 그녀를 빼앗을 수도 있지만 알베르트 역시 그녀를 사랑하며 그도 많은 지식과 예절을 가자고 있어 베르테르는 혼자서 그녀에 대한 짝사랑을 키우며 속을 태우게된다. 그가 그의 친구인 빌헬름에게 보내는 편지를 보게되면 그것을 알 수 있고 그가 그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도 알고 그의 고통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이 글을 보는 데 특이한 점은 편지형식의 글이라는 것이다. 편지형식의 글은 나로서는 처음대하는 것인데, 색다른 묘미가 있었다. 곰이 아니고서야 매일 편지를 쓸 수 없으니 몇 일에 한번 꼴로 편지를 쓰므로, 그 동안에 베르테르가 지내온 것을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에게 주는 것이다. 그래서 ‘베르테르가 오늘은 어떻게 했을까’하는 등의 상상을 해볼 수 있는 것이다.
....
[독후감]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참 진솔하고 슬프기도 하구나! 이 책이 주는 내 솔직한 느낌이다.
내가 이 책을 처음 읽게 된 것은 고등학교 때 였다. 그 때는 별 다른 느낌없이 참 인상깊고 감미로웠다. 이 정..
젊은베르테르의슬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 책은 내가 1학년 여름방학쯤, 그러니까 꼭 2년 전에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만 해도 나는 이 책을 멋모르고 읽었던 것 같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란 책의 줄거리가 이렇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Report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
베르테르의 슬프고도 안타까운 사랑이야기. 한 여인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끝내 목숨을 버린 사랑이야기. 사..
[독후감]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을 읽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괴테는 25세 되던 해 봄, 이미 약혼자가 있었던 샤로테 부프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녀를 향한 이룰 수 없는 사랑에 절망한 나머지 괴테는 도망치다시피 귀향한다. 그후 그의 친구 예루살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