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독후감

1. 기억 독후감.hwp
2. 기억 독후감.pdf
기억 독후감
“기억”을 읽고...

사춘기 시절엔 종종 지금 살아 숨쉬고 활동하며 희노애락의 감정을 발산하는 내가 언젠가 때가 되면 이 세상에서 죽어 없어져 무의 상태로 돌아갈 거란 당연한 사실을 떠올릴 때마다 비록 그것이 먼 훗날의 일일지언정 머리에 냉수를 뒤집어쓰듯 정신이 조여짐을 느끼면서 피할 수 없기에 인정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곤 했다.
그러나 아직 인생의 진리를 알았다고 하기에는 한참 건방진 나이지만 죽음에 대해 한걸음씩 가까워져 갈수록 상대적으로 그 두려움은 무뎌지면서 언제 맞닥뜨리든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맞이할 수 있다는, 죽음에 대한 초연함을 얻게 되었다. 거기에는 책의 힘이 컸다. 이 책 또한 죽음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전생을 믿는 사람도 있고, 믿지 않는 사람도 있겟지만 차라리 전생과 환생이 존재한다고 믿어버리는 쪽이 훨씬 우리의 마음을 편하게 하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면 믿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 현생에서의 죽음을 영원한 끝이 아니라 또다른 생을 시작하기 위한 긴 여행이라고 생각하는게 어리석은 걸까.
이 책에서의 중요한 개념은 소울 메이트이다. 첫 눈에 서로에게 강한 이끌림을 느끼거나 처음만난 사이임에도 왠지 친숙한듯한 대상이라면 소울 메이트일 확률이 높다고 했다. 현생을 사는 동안에 부모,친구,연인,부부의 인연으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소울 메이트를 만날 수도 있고, 아쉽지만 지금 생에서는 만나지 못하는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비극이 아니라서 이번 생을 건너뛰고 다음 생에서는 만나게 될 수 있는데 그것은 서로의 운명이 보이지 않는 끈으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날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만난다는 말처럼. 그것을 생각하면 지금 내 주위의 사람들이 보다 정겹고 소중하게 여겨진다.
....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