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거래사기예방법

1. 인터넷거래사기예방법.hwp
2. 인터넷거래사기예방법.doc
3. 인터넷거래사기예방법.pdf
인터넷거래사기예방법
인터넷 거래 사기 예방법

1. 직거래를 우선으로 한다.

2. 지방간 거래의 경우 상대방의 위치를 먼저 물어보고, 지역이 틀리더라도 동일지역인 것처럼 하여 직거래 하자고 물어봅니다. 상대가 거절할 경우 100% 사기입니다. 사기꾼들의 경우 대체로 먼저 상대방의 지역을 물어보고 나서 지역이 틀린데요. 라고 말하고 나서 택배 거래로 유도합니다.

3. 핸드폰이외에 집전화번호와 직장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입금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2-3시간 후에 입금해주겠다고 한후 알려준 집이나 직장전화번호로 걸어서 확인합니다. 이때 특히 주의할 점은 사기일 경우 공중전화번호일 경우가 많습니다.

4. 선입금 해야 할 경우 인터넷뱅킹보다는 온라인무통장입금을 합니다.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의 지급정지요청이나 입금반환청구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입금의 경우 송금계좌의 잘못기재라는 이유로 입금반환요청이 가능합니다.

5. 입금 전 상대방 은행계좌의 개설점이 어디인가를 다시 확인합니다. 만약 현재 살고 있는 지역과 동떨어진 곳일 경우 주의를 요합니다. 대체로 사기일 경우 물건 파는 곳이 부산이라면 실제 사기꾼이 있는 곳은 대전이거나 기타 다른 지역이고 이 경우 계좌개설지가 물건 파는 곳과 차이가 있습니다.

6. 10만원 이상의 고액을 입금할 경우 수표로 입금합니다. 익일 3시까지는 출금이 불가능하며, 출금이전에 다시 한번 사기를 확인할 시간이 있습니다. 초보사기꾼의 경우 입금 후 바로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가 있는데 수표로 입금했을 경우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7. 입금 전에 예전 거래 내역이 있는지 판매자의 아이디나 이름으로 검색을 합니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며, 이것만으로도 사기의 가능성을 2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8. 지역이 틀릴 경우 즉 서울과 부산일 경우 먼저 그쪽 지역에 아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에게 부탁해서 상대방 장소로 보낼테니 그 사람에게 물건을 전해주면 바로 입금해주겠다고 해 봅니다. 거절할 경우100% 사기입니다.

9. 어려운 경우이지만 물품 구매의사를 보인 바로 직후 웹메일일 경우 신원확인을 위해 상대방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고 부탁합니다. 대체로 주소와 전화번호 등의 신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우체국의 대금교환법을 이용합니다.

11. 택배회사의 사무실에서 전화를 걸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고 물품가액의 1.5배를 물품가치로 정해달라고 합니다. 물건을 받을 때는 택배를 받는 곳에서 택배직원이 보는 앞에서 포장을 끌러봅니다. 물건은 오지 않고 벽돌이 들어 있다던가 할 경우 택배사고로 피해보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