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第23回漢字能力檢定試驗2級問題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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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第23回 漢字能力檢定試驗2級 問題紙
(社)韓國語文會韓國漢字能力檢定會
문제지와 답안지는 함께 제출 하시오.(시험시간:60분)
2003. 5. 3

1. 다음 한자의 독음을 쓰시오. (1~45)

(1) 隔隣 (2) 曲阜 (3) 款項
(4) 鞠廳 (5) 厥者 (6) 溺愛
(7) 汚泥 (8) 睿覽 (9) 礪山
(10) 劣勢 (11) 歸謬 (12) 埋設
(13) 媒介 (14) 冥府 (15) 煩鎖
(16) 賦役 (17) 敷衍 (18) 師傅
(19) 赦罪 (20) 暢茂 (21) 蟾蛇
(22) 矛盾 (23) 紙繩 (24) 晨省
(25) 柔軟 (26) 花押 (27) 碍子
(28) 災厄 (29) 湍流 (30) 甕算
(31) 塋域 (32) 孰尤 (33) 誘惑
(34) 抵抗 (35) 旌門 (36) 疇劃
(37) 駿驥 (38) 編輯 (39) 亢旱
(40) 遮陽 (41) 握捉 (42) 兌換
(43) 昊天 (44) 收穫 (45) 揮毫

2. 다음 漢字의 訓과 音을 쓰시오. (46~72)

(46) 刊 (47) 儉 (48) 紀 (49) 耐
(50) 膽 (51) 藍 (52) 摩 (53) 脈
(54) 尙 (55) 損 (56) 硏 (57) 慰
(58) 笛 (59) 廷 (60) 札 (61) 採
(62) 徹 (63) 哨 (64) 超 (65) 軸
(66) 卓 (67) 颱 (68) 覇 (69) 含
(70) 享 (71) 互 (72) 吸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Ⅰ] 우리 나라 미술의 특색은 삼국시대 이래로 나타나 있다. 삼국이라 할지라도 고구려백제73신라 각국에 따라서 표현기법74 의 교졸75 이나 차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또 정치적지리적 조건76과 지역적인 성격의 차이에 의해서 외국 미술에 대한 반응이나 수용77에 있어서 서로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같은 중국 남북조시대 미술의 영향78을 받으면서 북조 미술에 더 직결되고 있는 고구려, 그 고구려적인 요소
79를 다분80히 기반81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남조의 미술에 보다 예민82했던 백제, 그리고 그러한 삼국 미술의 엄격83한 테두리 안에 있으면서 강한 향토색을 가지고 있는 신라, 이렇게 삼국은 각각 자기대로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삼국은 대상에 대한 공통되는 어프로치가 있으며, 그들이 만들어내는 미에는 통일성 있는 패턴이 있다. 그것은 자기의 주관84을 가장 자연스럽고 솔직85하게 구상86하려는 나이브한 태도87요, 어프로치인 것이다.

[Ⅱ] 국립박물관88의 삼국시대실에 들어가면 조그만 기마89형 신라 토우90가 두개 있다. 이두 개의 인형 같은 기마상은 경주의 금령총(金鈴塚)에서 1926년에 발굴된 것이다. 직접 가서 보면 알겠지만, 말은 머리가 이상91하게 크고 사지는 너무 굵고 짧아 그것을 타고는 답답해서 견딜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말에 올라앉은 정장의 귀인은 자기대로의 위풍92을 과시93하고 있고, 그 앞에 서서 길을 비키라고 동탁(銅鐸)을 흔들고 있는 종인(從人)의 가슴은 뒤로 젖혀지고 있다. 이것을 보면 신라판 돈키호테를 보는 것 같은 즐거움과 미소94가 한꺼번에 느껴짐을 금할 수 없다. 그러나 이것을 만든 신라의 도공95은 요절한 왕자의 명기(明器)로서 가장 엄숙한 마음으로 이 토우를 만들었음이 분명하다. 그의 진지한 태도는 그가 가장 애써서 모델링한 말의 콧잔등에 잘 반영되고 있다. 그에게 파악된 가장 인상적인 마체의 아나토미(anatomy)는그 흐물거리는 독특한 감촉96을 주는 코와 그 언저리었음이 분명하다.

[Ⅲ] 이러한 세계는 신라의 토기에서도, 고구려의 고분97 벽화98에서도 똑같이 엿볼 수 있다. 다 알다시피 신라의 토기는 검은 회색99의 매끄럽지 못한 태토이며, 그것을 밥상에 놓으면 나무에 상처100가 생길 정도101의 식기로서는 매우 미비102한 물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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