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第25回漢字能力檢定試驗2級問題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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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第25回 漢字能力檢定試驗2級 問題紙
(社)韓國語文會韓國漢字能力檢定會
문제지와 답안지는 함께 제출 하시오.(시험시간:60분)
2003. 11. 1

1. 다음 한자의 독음을 쓰시오. (1~45)

(1) 蓋輪 (2) 乞巧 (3) 牽牛
(4) 炭坑 (5) 硬軟 (6) 炅烈
(7) 繫累 (8) 石串 (9) 瓜滿
(10) 定款 (11) 怪疾 (12) 塊狀
(13) 膠質 (14) 購讀 (15) 鞠育
(16) 閨怨 (17) 騎馬 (18) 劣勢
(19) 侮蔑 (20) 篤志 (21) 脈絡
(22) 師傅 (23) 敎唆 (24) 削除
(25) 忠恕 (26) 薛聰 (27) 蟾蛇
(28) 騷客 (29) 鎖鍵 (30) 矛盾
(31) 沿域 (32) 傲慢 (33) 放恣
(34) 離散 (35) 萬鎰 (36) 畿甸
(37) 奚琴 (38) 拙著 (39) 塵世
(40) 遮陽 (41) 捕捉 (42) 晧月
(43) 和暢 (44) 動哨 (45) 伏羲

2. 다음 漢字의 訓과 音을 쓰시오. (46~72)
(46) 脚 (47) 刊 (48) 厭 (49) 景
(50) 溪 (51) 工 (52) 兎 (53) 驅
(54) 厥 (55) 叫 (56) 紀 (57) 溺
(58) 陶 (59) 旅 (60) 颱 (61) 濯
(62) 牧 (63) 發 (64) 膚 (65) 斜
(66) 裳 (67) 釋 (68) 崇 (69) 漁
(70) 臥 (71) 院 (72) 毫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Ⅰ] 태고①시대에는 인위적인 법칙이란 존재(73)하지 않았으며, 크게 순박②한도즉 무위(74)자연의 도가 없어지지 아니하였다. 이 순박한 도가 일단(75) 깨어지자 그 다음에 인위적인 법칙이 세워졌다. 이 법은 무엇을 근거(76)로 세워졌는가 그것은 하나의 획선(77)이 一이 그어지는 것으로부터 비롯되었다. 一은 모든 존재④의 근본이
며, 모든 유형⑤의 근원이다. 그것은 신묘(78)⑥한 경지(79)⑦에서는 작용하지만 보통(80)⑧ 인간에게는 그 효용(81)성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일반(82)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일획의 법이야말로 아(我)즉 도를 체득(83)⑨한 개아(個我)에 의해서 정립되는 것이며 일획의 법칙을 정립한 자는 생각건대 무법⑩에서 유법의 세계를 정립하고 이 일획의 법칙으로 모든 법칙을 일관(84)케 하는 것이다.

[Ⅱ] 무릇 회화라고 하는 것은 인간①의 마음의 작용에 의해서 제작②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산천③인 물의 수려(85)④함, 조수(86)⑤ 초목⑥의 성정(87)⑦, 지정(池亭)누대(88)의 구축(89)⑧ 등을 그리면서 그 이법(90)을 마음 깊이 깨닫지 못하거나 그 모습이 곡진(91)하게 관찰(92)⑨되지 않고서는, 끝내 일획이 갖는 위대(93)⑩한 법칙성을 체득하지 못할 것이다.(훌륭한 회화적 조형(94)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다)

[Ⅲ]먼 길을 가고 높은 곳에 오르자면 모두가 아주 가까운 거리(95)①로부터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일획의 묘선은 마침내 우주(96)의 끝까지 포용(97)케 되며 비록 몇억몇 만의 무수②한 필묵(98)으로 된 복잡③한 회화라도 일획에서 시작하여 일획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④란 없다. 다만 문제는 화가가 그것을 여하히 이해(99)하고 활용⑤하느냐에 달려 있을 따름이다.

[Ⅳ] 정화수(100)로 남편의 무고와 영달을 축원하던 모습이 고대로 우리의 주부상이었다.

[Ⅴ] 다른 작고 사소한 것들에 대한 따뜻한 배려(101)와 연민(102)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3. 윗글의 밑줄 친漢字語(73~102)를漢字正字로 쓰시오. (7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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