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는 음력 매월 초하룻날과 보름날, 그리고 명절이나 조상의 생신에 지내는 간소한 약식제사입니다.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각 가정에서 기제를 지내는 조상의 신주나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시고 지냅니다. 기제를 지내는 조상이란 고조부모까지 4대를 제사를 지내는 가정일 경우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그리고 돌아가신 부모 등 여덟 분의 조상을 말합니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방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한식이나 추석에는 산소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또한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 잔만 올린다고 하나, 지방이나 집안 전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추석에는 햅쌀로 송편을 빚어 햇과일과 함께 올립니다.
[학습 지도안] 2)국어(읽기)-따뜻한 눈길로=일이 일어난 차례 알기(약안) 2)국어(읽기)-따뜻한 눈길로=일이 일어난 차례 알기(약안)
학년
2학년
교과
읽기
수업장소
2학년
단원명
6. 따뜻한 눈길로
차시
1/6
교과서
101-104쪽
학습주제
일이 일어난 차례 알기
시량
40분
학습문제
글을 ..
[사회학] 차례지내기 ▣ 목차
차례지내기 1
차례상 차리기 1
차례상 차리기 (양위) 1
차례예절 3
차례 지내는 순서 3
차례 지내기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설날과 추석날에는 조상의 음덕을 기리며 차례를 올리고, 모든 가족이 한데 ..
[학습 지도안] 3)국어(읽기)-이야기의 세계-일이 일어나는 차례 알기 3)국어(읽기)-이야기의 세계-일이 일어나는 차례 알기
국어(읽기)과 교수 - 학습 과정안
단 원
7. 이야기의 세계
학습주제
일이 일어나는 차례 알기
일 시
장 소
대 상
3학년
수 업 자
결재
일/
수업교생
지도..
추석 차례지내는순서 추석 차례지내는 순서
1.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