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 (남녀평등)이랑 일반적으로 남녀의 성(性)에 의한 법률적 ·사회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말한다.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별은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선택되어진 것이 아니라 자연의 섭리에 의해 결정되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성평등은 여성도 남성과 같고 특히 사회적 관계가 대등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페미니즘 관점에서본 양성평등
양성평등의 정의는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서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해석을 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지향점은 동일하다. 각각의 페미니즘에서의 양성평등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서의 양성평등은 18세기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여성을 이성적 존재로 여기며 남성과의 법적, 제도적 동등권을 확보하여 참정권 및 교육운동 등의 사적공간에 대한 국가의 간섭을 배제 한다.
둘째 마르크스적 페미니즘에선 19세기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인한 자본주의 사회의 발달로 노동계급이 여성중심의 형태로 접어들며 역사적이고 사회구조적인 관점에서 분석, 여성노동자의 생존권확보와 정당한 대우를 요구한다.
셋째 급진적 페미니즘에서의 양성평등은 1960년대 후반 사회전체의 체제를 문제시하여 생물학적 주의 즉 여성의 임신, 출산 등의 생물학적 특성 자체가 여성 억압의 산물이라 하여 자매 애를 강조하고 가부장제의 철폐를 요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