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이름이다. 카카오톡은 카카오의 주력 상품으로 2013년 7월 기준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한 모바일 메신저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시장의 확대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사업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나타나고 있고, 다양한 기업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 과정 속에서 문을 닫고 사라지는 기업이 있는 반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생 기업들 또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카카오의 선두주자 자리는 더 이상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그 대표적인 예로 라인과 인스타그램과의 비교를 들 수 있다.
카카오의 메신저 시스템인 카카오톡은 국내 업계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2012년 3월 해외 가입자를 다수 포진한 네이버의 라인의 출시와 함께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네이버 라인의 경우 다수의 해외가입자와 일본시장점유율 80%, 약 2년간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SNS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의 SNS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는 시작부터 외국의 거대 SNS기업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인해 충분한 수익성을 창출하지 못했다. 거기에 오늘날 포토SNS 스타그램의 등장과 함께 카카오스토리는 위와 아래에서 동시에 압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카카오는 더 이상 업계1위라고 안주할 수 없다. 특히, 테크놀로지 산업은 변화속도가 가장 빠르고 소비자 또한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업 분야로 소비자의 이동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카카오는 기존 소비자를 고착화 시키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서에서는 카카오의 마케팅적인 측면을 분석하고 경쟁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카카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