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는 대한민국의 3대 소셜커머스 웹사이트 중 하나로, 2010년 10월 8일 사이트 개설하였다. 초기의 명칭은 위메이크프라이스(We make price), 즉 ‘우리가 가격을 만든다.’는 뜻으로, 소셜커머스의 특징을 잘 나타내었다. 하지만 다소 긴 명칭이 소비자들에게 불리기 불편했기 때문에, 위메이크프라이스를 줄여 ‘위메프’로 부르다가 2013년 2월 19일 아예 ‘(주)위메프’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11년 업계 최초, [미사용쿠폰 환불제도] 도입을 했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였다. 초기 모바일 앱에서는 결제 수단의 한계가 있고 사용 환경이 불안정했지만 지속적인 개발로 신용카드 결제도 안전하게 가능하며 안정적으로 구동된다. 2012년에는 닐슨코리안클릭 선정[2012년 최고 성장사이트] 1위를 차지했고, 업계 최초 지식재산보호협회와 [위조품 유통방지 MOU]를 체결하여 상품에 대한소비자들의 불신을 감소시키고 신뢰를 얻고자 했다. 2013년 위메프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선정한 [2013 일하기 좋은 기업 100대 기업]에 들었고, 경쟁이 치열한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수익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W카페 사업을 본격화하여 현재, 강남구에 커피 가맹점 2곳, 삼성역 인근 신사옥 내 본점을 오픈하여, 총 3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 2014년 닐슨코리아 선정 [소셜커머스 앱 사용률] 1위를 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기 위해 ‘고객 만족을 위해 모든 것을 바꾸는’ 신 경영을 선언을 발표했다.
2. 외부환경분석
2-1 위메프 SWOT분석
① Strength
공동구매를 통한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 구매,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상품, 고객의 선택폭이 넓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