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크프라이스(위메프) 기업분석및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new 마케팅전략제안
We Make Price
1. 기업선정배경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와 커머스(Commerce)와 결합한 용어로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이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2008년 미국에서 ‘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붐이 일어났다.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들이 평소에 잘 알지 못하던 곳이나 비싸서 선뜻 갈 수 없었던 곳들을 파격할인 된 가격에 판매한다는 이점과 상품의 짧은 판매기간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짧은 판매기간은 오늘이 아니면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충동구매를 하기 때문이다.
이로서 한국의 여러 회사도 올해 초부터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그 결과 2010년 2월 한국에서 첫 소셜커머스 업체가 문을 열었고, 그 후 1년 3개월이 지난 현재 500여개에 가까운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시장을 형성하며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기업자체 특성상 레스토랑이나 스파, 놀이동산 등 공급업체, 즉 벤더들의 서비스 및 상품을 웹사이트에서 중계형식으로 판매하는 형태를 갖춘 소셜커머스는 고정비용이 들지 않아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에도 많은 업체들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유행중인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공동구매 마케팅과 별반 다를 게 없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개별적으로 사이트를 찾아오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SNS의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유입되는 사람은 아직까지 적기 때문이다. 때문에 국내의 소셜커머스는 진정한 소셜커머스가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SNS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소셜커머스는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시작인 셈이다. 소비자는 반값에 구매해서 좋고, 영세업체는 손쉽게 입소문을 낼 수 있어 좋은 소셜커머스의 가능성은 아직도 무궁무진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