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DATA 빅데이터 정의 및 빅데이터 국내와 해외 활용사례분석과 빅데이터 한계점분석과 영향력분석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1] 빅데이터 개념
1.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1빅데이터는 각종 센서와 인터넷의 발달로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나타났다. 기존에는 단순한 대용량 데이터 자체를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상태라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지만 기존의 방법으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이 어려운 데이터 또는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분석하는 기술 등까지 포괄하는 용어로 변화되는 추세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기관인 맥킨지 앤드 컴퍼니는 빅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2 빅 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데이터셋(Dataset) 규모로, 그 정의는 주관적이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될 것이다. 또한 데이터량 기준에 대해 산업분야에 따라 상대적이며 현재 기준에서는 몇 십 테라바이트에서 수 페타바이트까지가 그 범위이다
2. 빅데이터의 특징
빅데이터의 특징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막대한 데이터 양(Volume), 데이터의 다양성(Variety), 빠른 데이터의 생성과 흐름속도(Velocity)라는 뜻에서 3V라고 불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여기에 네 번째 특징으로 가치(Value)를 더해 4V라고, 혹은 복잡성(Complexity)을 더해 3V+1C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빅데이터의 가치(Value)가 중요 특징으로 등장한 것은 엄청난 규모뿐만 아니라 빅데이터의 대부분은 비정형적인 텍스트와 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데이터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매우 빠르게 전파하며 변함에 따라 그 전체를 파악하고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기가 어렵게 되면서 가치(Value) 창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