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도서관에서 지정도서 중에 어떤 책을 읽을까 모든 책을 쭉 훑어보았었다. 모든 책들이 흥미로웠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만 같았다. 그 중에서 특히 눈에 띄었던 것이 ‘한국전쟁’이었다. 책의 뒤표지와 차례에 적힌 내용만으로 지금까지 고등학교 이전에 배웠던 역사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해방 후 권력층의 갈등 대립구조, 한국전쟁에 대한 외세의 책임 등 지금까지 보고 들었던 것들이 전부 거짓이었는가 우리가 고등학교 때까지 배웠던 한국전쟁이란 무엇인가 탱크를 앞세워 남침을 감행한 북한 괴뢰군에 맨몸으로 목숨을 걸고 저항하는 국군들과 북괴군의 점령지에서의 벌어진 잔인한 인민재판과 아무 죄 없이 학살을 당한 양민들, UN군의 참전과 인천상륙작전으로 서울을 수복하고 압록강으로의 진출로 통일의 가능성, 중공군의 개입으로 전선은 다시 38선 부근으로 내려오고 지루한 고지 쟁탈전 등등.. 대부분의 한국전쟁에 대하여 교육받은 정도는 이 정도일 것이다. 그리고 그 순간 고등학교 시절 북한에서 월남한 사람이 와서 강연했던 것이 생각이 났다. 그때 그 분의 말씀으로는 북한 내에서 가르치는 역사는 우리가 남한에서 배우고 있는 역사와 아주 다르다는 것이었다. 동일한 역사적 사건에 주모자가 달랐고 승리를 얻은 영웅 또한 달랐다. 어느 것이 진실인가 지금까지 국가에서 역사를 왜곡하고 학생들에게 교육시키고 있었던 것인가 왜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잘못된 것을 반성하지 않으려 하는지 이 나라를 이끌고 있는 최고 권력층 사람들에게 실망을 감출 수가 없다. 지금도 우리가 역사에 대해서 바로 알기 위해서는 가끔 텔레비전에서 해주는 역사 다큐멘터리에서나 가능하다. 만약, 초등교육을 받을 때부터 역사의 진실을 바로 알고 배운다면 장래에 이 학생들이 우리나라를 이끌게 될 때 올바른 정책의 지침서로서 작용하지 않을까 하는 심정이다.
....
한국근현대사 -한국전쟁을 읽고-
[내용]
한국전쟁 은 한국전쟁을 우리나라 혹은 북한, 아니면 개입했던 다른 나라에서 보는 시각이 아닌 완전한 3자의 입장, 즉 한국전쟁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지은..
문학읽기시대읽기
● 문학읽기 시대읽기 ●
문학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이 그 사회를 향해 한 발언이다.
진정한 문학은 자신의 시간에 충실함으로써 그 자신의 시간보다 오래 지속되며 계속해서 실제 삶과 조화되어 영원히 ..
문학읽기 시대읽기
● 문학읽기 시대읽기 ●
문학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이 그 사회를 향해 한 발언이다.
진정한 문학은 자신의 시간에 충실함으로써 그 자신의 시간보다 오래 지속되며 계속해서 실제 삶과 조화되어 영원히 ..
[독후감]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을 읽고 - 강수진 저 [독후감]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을 읽고 - 강수진 저
한국의 발레리나를 생각하면 누가 떠오르는가 바로 강수진이다. 강수진이라는 사람이 왜 그렇게 유명해 졌는지, 한국의 발레를 생각하면 왜 이 사람..
[독후감]버킷리스트를 읽고나서 버킷리스트를 읽고나서
□ 저 자 : 강창균,윤영만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Ⅰ. 이해
버킷리스트(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리스트)
....
물 전쟁(Water Wars)을 읽고.
책 제목: 물 전쟁(water wars)
저 자 : 반다나 시바
출판사 : 생각의 나무
물.... 물이라하면 어디서나 볼 수 있고 무한대로 있어 고갈 자원이라 생각하기 쉽지 않지만
현재 우리는 심각한 물부족 상태에 놓여 ..
[독후감] ‘인재전쟁’을 읽고 [독후감] ‘인재전쟁’을 읽고
청년구직자가 수백만에 육박하고 고학력 실업자가 거리에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인사담당자나 경영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쓸만한 사람이 없다고 한다. 기업이 원하는 요구치가..
[근현대사]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에 관한 고찰 - 영화 ‘할매꽃’을 중심으로 그들은 꼭 그렇게 죽어야만 했나
- 영화 ‘할매꽃’을 보고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할매꽃’ - 이념간 대립이 낳은 비극적인 가정사
2. 한국전쟁 전후의 민간인 학살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우리..
[독후감] 화폐전쟁 을 읽고 화폐전쟁 독후감
-책의 내용-
이 책의 전반부는 상당히 낯선 내용으로부터 시작한다. 한 나라의 화폐를 발행하고 금리를 운영하는 중앙은행. 영국의 영란은행(잉글랜드 은행), 독일의 도이치방크, 미국의 연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