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오래된 미래를 읽고

1. [독서 감상문] 오래된 미래를 읽고.hwp
2. [독서 감상문] 오래된 미래를 읽고.pdf
[독서 감상문] 오래된 미래를 읽고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우다)

처음에 “오래된 미래”라는 책의 겉표지만을 봤을 때는 무슨 내용인지 짐작 할 수 없었다. 이해하기 어렵진 않지만 읽기가 쉽지 않았던 책이었고 그 결과 삶에 있어서 값진 것을 알아냈다고 생각한다. 문명의 손길이 닿지 않은 오래된 나라 라다크 의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으로 인한 지혜가 지역적인 다양성과 독립성을 하나의 단일문화와 경제체제로 대체하는 현대사회에 국민총행복의 지표를 높이는데 필요하다는 뜻임을 알게 되었다.
또 오래된 미래, 오래 되었다면 그것은 과거일 뿐일텐데 저자는 오래된 미래란 표현을 썼다. 아마도 이 책에서 그 오래된 미래란 여기에 나오는 라다크 일 것이다.
오래된 미래는작은 티베트로 불리는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작은 마을 “라다크”에 대한 일종의 인류학적 보고서다.
이 책의 배경인 인도 캐슈미르 지방의 서북부의 작은 티베트 라고 불리는 라다크는 서부 히말라야 깊은 고원의 황량하지만 아름다운 고장이다. 빈약한 자원과 혹심한 기후에도 불구하고 라다크는 검소한 생활과 협동, 그리고 무엇보다 깊은 생태적 지혜를 통하여 천년 넘게 평화롭고 건강한 공동체를 유지해 왔다. 이야기는 이 수 천년 된 전통사회가「개방」이라는 명분 아래 몰락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책을 쓴 헬레나 노르베리-호지여사는 스웨덴 출신의 여성학자인데 젊은 대학 시절인 1975년에 라다크에 들어가서 16년 동안 라다크에 머무르면서 그들의 삶 속으로 깊이 들어가 자연이라는 “오래된 미래”에 기대어 살아가는 라다크 사람들의 삶의 지혜를 꼼꼼히 기록했다. 그리고 이 곳의 옛 모습과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몸소 체험한다. 그리고 현대 문명이 잃어버린 가치와 인류가 구해야할 삶의 질적인 전환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곳에 가기 전에 저자는 벌써 경쟁과 이기심 그리고 모든 사고 과정과 세계관 등이 산업사회 즉 산업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