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 실험 - 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

1. 물리학 실험 - 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hwp
2. 물리학 실험 - 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pdf
물리학 실험 - 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
*제목: 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

*목적: 에어트랙을 사용하여 뉴튼의 운동법칙을 검증한다.

*실험방법

1부 컴퓨터
1.Experiment Setup의 윈도우에서 Motion Sensor를 두 번 누른다.
그러면 인터페이스의 그림에 센서 아이콘이 디지털 채널 1과 2에 연결된다.
2.운동센서의 스테레오 플러그를 Science Workshop 인터페이스의 디지털 채널 1과 2에 꼽는다. 노란색 플러그를 1번, 검은색을 2번에 연결한다.
3.센서의 아이콘을 두 번 누르면 Sensor Properties 윈도우의 General 윈도우가 뜬다. Measurement 윈도우를 열어 위치(m), 속도(m/s), 가속도(m/s/s)를 선택한다. 다음에 Motion Sensor 우니도우를 열어 Trigger Rate 가 20Hz 로 설정되어 있는가 확인한다.
4. display 윈도우에서 그래프를 선택한 후 위치, 속도, 가속도가 같은 그래프에 보이도록 한다.
2부 실험장치
1.운동센서와 에어트랙에 일직선이 되게 한 다음, 운동센서의 방향을 수평에서 10도 정도 위로 향하게 한다. 이것은 2중 반사하는 초음파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2.운동센서의 Narrow/Far 스위치가 Far에 맞춰 있는가 확인한다.
3.송풍기를 켜서 글라이더(Glider)를 뜨게 한 후 에어트랙의 수평을 맞춘다. 수평이 맞으면 글라이더는 어느 방향으로도 가속되지 않고 멈춰 있게 된다. 에어트랙의 공기흐름이 균일하지 않아서 약간의 움직임이 있을 수는 있지만 가속되지는 않도록 한다.
주의:송풍기를 끈 상태에서 글라이더를 에어트랙 위에서 끌거나 밀면 안 된다. 글라이더와 에어트랙의 접촉면이 상하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있다.

3부 측정
실험1. 뉴튼 제 1법칙
1.에어트랙 위의 글라이더를 살짝 밀어 운동을 시킨 후 데이터를 기록하기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