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주는, 지구가 주는 경고
영화 ‘불편한 진실’에 따르면 현재 지구는 심각한 환경 위기에 놓여 있다고 한다. 자연의 경이로움을 자랑하던 킬리만자로, 몬타나 주 빙하국립공원, 콜롬비아 빙하, 히말라야, 이태리 령 알프스, 남미 파타고니아 등 거대한 빙하와 만년설이 현재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 65만 년 동안 2005년은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2006년 기준)했고, 대부분의 빙하 지대가 녹아내려 심각한 자연 생태계의 파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가장 큰 이유는 지구 온난화 때문이라고 하며, 그 외에도 인류의 변화된 소비 행태로 CO₂의 증가는 북극의 빙하를 10년을 주기로 9%씩 녹이고 있으며 지금의 속도가 유지된다면 오래지 않아 플로리다, 상하이, 인도, 뉴욕 등 대도시의 40% 이상이 물에 잠기고 네덜란드는 지도에서 사라지게 된다며 무서운 경고한다.
이 영화는 전 세계인에게 너무나도 끔찍한 미래를 통해 환경 운동을 장려했고 그 결과 노벨 평화상까지 수상하게 되었는데, 이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또 다른 전문가들의 비판적인 시각도 양성하게 되었지만, 중요한 것은 앨 고어가 하는 말의 옳고 그름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지나온 행동들을 돌이켜 보기를 원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들은 국민들의 편안하고 윤택한 생활을 위해서 많은 발전을 해 왔고, 그 결과로 생활의 윤택함과 함께 지구의 변화가 같이 다가 왔다. 이 변화는 말로 하지 않아도 해수면의 상승으로 섬의 일부가 가라앉고 있는 투발루, 몰디브 등의 섬나라를 통해서 쉽게 확인 할 수 있고, 킬리만자로 만년설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난 80년간 82%의 눈이 녹아버렸고 앞으로 몇십년 안에 모두 사라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
영화 감상문 - ‘불편한 진실(An Inconvenient Truth)’을 보고 영화 감상문 - ‘불편한 진실(An Inconvenient Truth)’을 보고
불편한 진실(An Inconvenient Truth)은 2006년 미국에서 제작된 데이비스 구겐하임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한 해가 지날수록 전 세계적 화두 ..
불편한 진실2 ‘불편한 진실’은 얼마 전에 환경을 전공하는 사촌형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영화로서, 이 영화를 보면서 받았던 충격은 아직까지도 생생히 기억에 남을 만큼 강렬했다. 사람마다의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평소 지..
환경과오염 과제 1. 불편한 진실
불편한 진실... 알고는 있지만 인정하고 싶지 않기에,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불편해져버린 진실. 영화는 단순히 여러 가지 문제들 중 하나로서의 환경문제가 아닌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이..
[환경과오염] 환경오염 동영상 보고 감상문, 여러개 ‘엘 고어의 불편한 진실’을 보고
여태까지 환경문제에 대한 다큐멘터리나 광고영상을 자의든 타의든 심심찮게 봐왔지만 그저 약간 더먼 곳의 일이라거나 그래도 아직 내 주위까지 닿으려면 시간이 좀 걸릴 일이라..
[독후감, 독서감상문, 북리뷰] 불편한 진실을 읽고 『불편한 진실』을 읽고
이 책은 영화(다큐멘터리)로도 만들어져 칸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흥행에도 큰 성공을 거두었고, 2007년에는 앨 고어에게 노벨 평화상을 안겨주었다.
처음 이 책을 접하게 되었을 ..
[영화감상문] 영화 불편한진실을 보고 감상문
Ⅰ. 머리말
사람들은 흔히들 만물의 영장이 사람이라고들 말한다. 그리고, 이 지구의 주인이 인간이라고 생각하며, 그 밖의 다른 동물들과, 식물들 그리고 생태계는 모두 인간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