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

1. [서평]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hwp
2. [서평]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pdf
[서평]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

먼저 저자인 E. H. 카와 책(제1판)에 대해 소개를 하자면, ‘E. H. 카, (Carr, Edward Hallett, 1892.6.28~1982.11.3), 1892년 런던 출생. 케임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하고, 외무부에서 일하다가 《더 타임스》의 논설위원. 옥스퍼드대학 베일리얼 칼리지 정치학 튜터(Tutor)를 거쳐 케임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칼리지 펠로우, 옥스퍼드 대학 베일리얼 칼리지 명예연구원을 지냈다.
주요 저서로는《칼 마르크스 Karl Marx》(1934),《위기의 20년 Twenty Years Crisis》(1939), 《서구세계에서의 소비에트의 충격 The Soviet Impact on the Western World》(1947), 《볼셰비키 혁명 The Bolshevik Revolution》(1958), 《역사란 무엇인가》(1961), 《소련사 History of Soviet Russia》등이 있다.
이 저서들 중 특히 1961년에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역사를 주제로 한 대중 강연과 방송 원고를 묶어 만든 책,《역사란 무엇인가》는 카의 명성을 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내비친 카의 역사관은 ‘역사는 역사가가 몸담고 있는 사회와 시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역사 해석은 불변의 객관적 사실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가 그 사실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관을 바탕으로 카는 프랑스 혁명 이후의 세계사를 이성을 통한 진보의 과정으로 파악했는데, 이는 전 세계 역사학계뿐만 아니라 국내 역사학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분단 이후 국내 사학계를 지배하고 있던 실증사학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민중사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