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노동력과 생산성, 노련한 기술, 고도의 지식과 능력을 중요시하는 사회로서 자연적으로 노인들은 존경의 대상보다는 소외시되는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은퇴라는 순간을 통해 젊은 사람에서 늙은 사람으로 전락하고 능력자에서 무능력자로 변한다. 노인의 사회적인 특성에는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주로 노인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얻게 되는 지위와 역할의 변화, 사회적 관련 상황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지위와 역할의 변화
지위(status)와 역할(role)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이다. 개인에게는 그가 속해 있는 사회 혹은 사람들로부터 그에 적합한 특정한 행동이 요구되는데 사회 혹은 사람들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요구하는 행위 유형을 역할이라 한다.
따라서 사회가 규정하고 기대하는 역할과 실제 특정 개인이 수행하는 역할을 구분해야 하는데 전자를 규범적 역할(prescribed role) 또는 이상적 역할(ideal role)이라고 하고 후자를 실제적 역할(actual role) 또는 역할 수행(role perfomance)이라 하며, 사회가 기대하는 것과 전혀 동떨어진 실제적 역할은 엄격한 의미에서 사회적 역할이라고 할 수 없다.
사회적 역할이란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지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일 혹은 어떤 주어진 지위에 있는 특수한 개인이 하는 일”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는 권리와 의무의 집합체로 규정할 수 있는 지위의 동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기와 노년 초기까지 자녀양육, 교육과 결혼, 때로는 자식의 사업 자금 지원에 이르기까지 과다한 자산을 투입함으로써 노년기에 이르러 경제적 의존도를 높게 한다. 퇴직금의 고갈, 낮은 연금 등의 경제적 능력 손실은 사회적 위세 및 역할 감소의 주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