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학 - LED와 OLED에 관해서

1. 에너지 공학 - LED와 OLED에 관해서.docx
2. 에너지 공학 - LED와 OLED에 관해서.pdf
에너지 공학 - LED와 OLED에 관해서
LED와 OLED

우리가 옛날에 사용했던 TV의 Display는 브라운관이라고 하는 뒤가 넓은 CRT라고 불리는 Display를 사용해왔다. CRT는 흔히 볼록이 라고 불렸는데 브라운관 뒷쪽에 3원색 광원의 빛을 내야 할 광원이 필요했기 때문에 뒷쪽 부피가 큰 display였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화면 재생속도가 우수하며 적당한 색재현율과 명암비율을 가지고 있는것이 장점이고, 거대한 두께와 무게, 눈에 피로가 잘오며, 전자파가 상대적으로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LCD나 PDP 같은 디스플레이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CRT는 소비량이 줄어들어 지금은 생산이 중단된 상태이다. LED와 OLED를 알아보기전에 LCD에 대해 알아보면 LED와 OLED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을것이다.

1. LCD에 대하여.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이며 액정 표시장치라고 말하며 인가 전압에 따른 액정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하여 각종 장치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화시켜 전달하는 전기소자다.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편리해 널리 사용하는 평판 디스플레이다.
LCD의 구조는 옆의 그림과 같은데, LCD는 광원이 존재해야하므로 뒤에 백라이트가 있다. 백라이트에서 빛이 나오면 TFT기판을 통하는데, TFT기판의 전기적 신호에 따라서 액정 분자의 Twist된 상태가 바뀌고 그에 따라 빛이 통과할지 통과하지 않을지 구분된다. 이 액정 분자의 각도에 따라 TN, IPS, VA등으로 구분이 된다. 액정을 지난 빛이 컬러필터에 도달하게 되면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3색 한세트를 단위 화소라고 한다.
아래의 그림처럼 RGB, 단위화소를 여러개 배치함으로 우리는 화면에서 동영상이나 그림을 볼 수 있게 되는것이다.

↑TFT기판을 지나 빛이 이동하는 장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