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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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공연예술 시장의 구조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창작자인 공연예술단체와 공연예술인에 의해 생산된 공연예술상품은 중개자인 공연주최자를 통해 소비자인 관객에게 전달된다. 이 과정에서 중개자인 공연주최자는 창작자인 공연예술단체(인)에게 대가(공연사례)를 지급하게 되고, 수요 자인 관객은 중개자인 공연주최자에게 대가(입장요금)를 지급한다.

그러나 공연예술은 구조적으로 입장권 판매수입만으로는 공연비용을 충당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몰과 보웬의 고전인“공연예술 : 경제적 딜레마”에서 나타났듯이 공연과 같은 예술작품에서의 생산성의 증진은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배우, 무대설치 비용 등은 물가상승과 연동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적 자에 허덕이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흥행력을 가진 외산 작품을 제외하고는 외부로부터의 지원금을 필요로 하며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 또는 개인 등이 이러한 지원금을 부담하게된다. 공연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은 국고, 지방비, 문예진흥기금과 같은 정부의 직접 지원, 조세감면혜택에 의한 간접 지원 같은 공공지원과 기업메세나, 개인기부금과 같은 민간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Ⅱ. 본론

경제학이라는 학문이 하나의 경제체제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 을 탐색하는 일단의 분석기법상의 학문이라고 볼 때, 본질적으로는 합리적인 행동논리를 추구하고 언뜻보아서는 경제적 목적과는 관계없는 것처럼 보이고 -그것이 분석장치가 사회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들을 항상 해결해 준 것도 아니지마는- 문제해결의 통찰력을 보여주는 예는 적지 않으므로, 이는 예술 분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적용될 수 있다는 의식을 높아지 게 하였다.

예술활동 중에서도 특히 공연예술에 있어 점차 증가되는 경제적 압력을 예술행정가들이 진지하게 인식한 결과 예술경제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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