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비평문 - 광장 을 읽고

1. [한국문학의 이해] 비평문 - 광장 을 .hwp
2. [한국문학의 이해] 비평문 - 광장 을 .pdf
[한국문학의 이해] 비평문 - 광장 을 읽고
중립국 선택은 과연 옳은 것인가

[목차]
Ⅰ. 서론
『광장』선택 이유와 전개방향

Ⅱ. 본론
작가와 작품 소개
이명준의 남과 북에 대한 ‘광장’과 ‘밀실’에 대한 생각
‘이명준의 중립국 선택은 과연 옳은 것이었는가.’에 관한 문제제기

Ⅲ. 결론
요약과 문제제기에 대해 내린 결론.

『광장』은 분단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남과 북의 현실이 거의 대등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으며 ‘광장’과 ‘밀실’이라는 공간들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있으며 그 이데올로기와 현실적 체제를 넘어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지금까지도 이슈가 되는 남북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광장』을 선택했다. 또한 이명준은 중립국을 선택했는데 과연 중립국 선택이 옳았는가 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전개했다.
최인훈은 한국의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북한 회령 태생으로 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 모두가 원산으로 이주하였고, 6·25때 월남하여 목포에 터를 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광장』은 최인훈이 겪은 시대를 나타냈다고 볼 수 있다.
『광장』에서는 전쟁 전후의 남과 북의 현실과 이데올로기가 세계사적 맥락에서 이야기되고 있으며 이데올로기의 비판과 사랑의 아름다움을 말하고 있다. 또한 『광장』에서는 ‘광장’과 ‘밀실’이라는 공간이 등장하는데 ‘광장’이 집단적 삶, 사회적 삶을 상징한다면, ‘밀실’은 개인적 삶, 실존적 삶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변증법적으로 본다면 주인공은 ‘밀실’과 ‘광장’을 상징하는 남에서 북으로 갔다가 결국은 제 3세계인 중립국을 택한다고 말할 수 있다. 작가는 『광장』을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던 주인공이 모험과 방황과 좌절의 여정 끝에 사랑의 가치를 깨닫게 되는 교양소설”이라고 해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