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의 중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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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론
II. 영웅 신화와 아더왕 이야기: [킹덤 오브 헤븐]
III. 중세 이미지의 차용: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
IV. 중세 이미지의 차용: 수도사
V. 결론

I. 서론

역사적 사건을 설명하는 방법으로서 영화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도는 오래전부터 있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영화의 시작이 역사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 뤼미에르(Lumière) 형제가 처음 영화를 만든 이래, 1900년 전후하여 많은 영화가 만들어졌는데 그 중 상당수는 역사와 관련된 영화였다. 잔다르크나 나폴레옹 등 민족의 영웅들이 여러차례 영화로 만들어졌다. 멜리에스(Georges Méliès)와 아토(Georges Hatot)가 잔다르크를 주제로 영화를 만들었으며, 1904년에는 미국에서 바그너의 [파르지팔 (Parzifal)]이 영화로 만들어졌다.1)
특히 중세와 관련된 영화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제작되었다. 중세는 영화의 주된 소재였다. 그도 그럴 것이 기사들의 전투, 귀부인에 대한 사랑, 기사들 사이의 충성 등은 낭만적인 요소가 있었다. 대량살상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두 인간이 직접 칼을 들고 맞부딪히며 싸우는 것이 어디선가 날아온 총탄에 죽거나 하늘에서 비처럼 쏟아지는 폭탄에 죽는 것보다 현실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중세의 전설이나 신화에 등장하는 마법사나 요정은 판타지의 원천이었다. 아더왕이나 로빈후드는 중세의 가공인물이지만 수 세기 동안 창작되어 다양하고 풍부한 이야기의 원천이 되어왔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중세는 영화를 넘어 게임에도 자주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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