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마르크스의 사상, 이론, 학설(마르크스주의)

1. [철학] 마르크스의 사상, 이론, 학설(.hwp
2. [철학] 마르크스의 사상, 이론, 학설(.pdf
[철학] 마르크스의 사상, 이론, 학설(마르크스주의)
[철학] 마르크스의 사상, 이론, 학설(마르크스주의)

목 차

제1절 사상적·논리 측면
제2절 경제학적 측면
제3절 정치학적 측면

제1절 사성적·논리 측면

1.변증법적 유물론

1-1 개념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변증법에 의하여 물질세계가 반전한다는 이론으로, 모든 사물(자연, 역사, 정신 등)은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은 부단히 운동·변화·발전하는데 여기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유물론이란 물질과 정신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으로, 물질이 만물의 근원이요 정신은 그 물질의 파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의식이나 정신은 물질인 뇌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변증법이란 헤겔이 체계화한 철학 이념으로 만물은 ‘정-반-합’의 3단계를 거쳐서 발전한다는 것이다.

1-2 변증법적 유물론의 3대 법칙

[1]모순·대립물 통일의 원칙

(1)내용
모순·대립물 통일의 법칙이란 모든 사물은 그것의 내부에 모순과 대립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이 서로 작용하여 변화를 가져오고 발전이 된다는 것이다.
ex) 동과 서, 밤과 낮, 生과 死, 자본주의가 사회주의, 공산주의로 발전, 작용과 반작용, 꽃이 아름답게 핀다. 어린이가 잘 자란다. 따라서 인류사회도 상반하는 이해관계로 말미암아 서로 대립 반발하는 두 계급이 투쟁하여 드디어 구사회가 붕괴되고 새로운 사회가 이룩된다고 한다.

(2)비판

1.모순이나 합리
모순이나 합리는 주관적 가치표상이므로 그 대상 자체는 모순도 합리도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일체는 사물이 인과필연의 법칙에 성립한다면 그것은 모순이 아니라 합리적이 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공과 서, 밤과 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