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 맥주의 발효 과정과 맥주를 이용한 요리 및 조리과정

1. 생물학 - 맥주의 발효 과정과 맥주를 .hwp
2. 생물학 - 맥주의 발효 과정과 맥주를 .pdf
생물학 - 맥주의 발효 과정과 맥주를 이용한 요리 및 조리과정
생물학 - 맥주의 발효 과정과 맥주를 이용한 요리 및 조리과정

목 차

1. 맥주의 정의
2. 맥주의 원료
3. 맥주의 발효4. 맥주가 몸에 들어 올때 반응5. 맥주를 이용한 요리

1. 맥주의 정의
맥주란 엿기름, 홉, 쌀 ·보리·옥수수·수수·감자·녹말·당분·캐러멜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것과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제성하거나 여과하여 제성한 것이다.맥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발효주로 알려져 있고, 가장 대중적인 알코올 음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맥주는 알코올 성분이 적은 편이나 이산화탄소와 홉의 쓴맛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다.

2. 맥주의 원료
●맥아 - 맥아는 맥주용 보리인 두줄보리를 가공한 것이다. 보리에서 자란 싹을 잘라내고 말린 것이 맥아 이다. 보리를 맥아로 가공하는 이유는 보리는 물에 넣어도 당분을 배출하지 못하는 반면에 맥아는 물에 넣으면 당분이 물에 잘 녹기 때문이다. 맥주를 만들 때는 당분이 물에 잘 녹도록 맥아를 빻아서 쓴다.맥주를 만들 때 쓰는 보리는 녹말이 많고 단백질이 적으며 담황색의 윤기와 광택을 가져야 한다.
●홉 - 홉은 덩굴풀이다. 맥주가 거품을 유지하며 부패되는 것을 막아 오래 저장해 주는 효과도 있다. 8월 중순에 이 덩굴풀 꽃을 딴 뒤 가공해서 쓴다. 맥아즙을 만든 뒤 맥주원료에 첨가한다.
●효모 - 효모는 물에 녹은 맥아 속의 당분을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한다.
C6H12O6(당) → 효모 첨가 → 2C2H5OH(알코올)+2CO2(이산화탄소)
이 과정에서 향기와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생성되어 알코올의 도수와 맥주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효모 자체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특히 피부 미용에 좋다. ●물 - 물은 맥주의 구성요소 가운데 양으로는 8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료이다.
3. 맥주의 발효맥주의 발효방식에 따른 분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