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비슷한 사회 구조와 가족가치를 가진 일본의 노인복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다. 일본의 노인복지 시스템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눈여겨봐야 할 것은 노인 부양에 관한 정책 대응이 ‘적절한 시기’를 놓친 점이다. 노인과 가족의 고통, 사회적 입원, 의료비 증가, 참혹한 죽음 등 너무 많은 비극을 격고야 뒤늦은 정책이 나왔다. 이러한 노인복지 실패의 배경에 가족신화와 일본식 복지가 있다. 한국은 치매노인을 아직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렇다고 가족이 책임지고 돌보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생각한다. 개인의 효 의식에 기대하고 묵묵히 가족에게 떠맡기기엔 신음이 너무 깊고 크다. 이제는 이 고통스런 기간을 사회가 함께 나누워야 할 것이다.
오늘날 ‘고령화’는 핵무기, 지구온난화, 테러 등과 함께 지구 미래를 불안하게 하는 재앙의 그림자로 꼽힌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에는 이미 고령화의 버섯구름이 드리웠으며, 2004년 고령인구 비율 8%를 넘어선 한국은 세계에 유례가 없는 초고속 고령화에 돌입했다. 고령화가 사회 시스템 전체에 광범위하고 심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경고는 어느 정도 공감을 얻었지만, 사태 파악과 대안 마련이 고령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 책은 우리에게 닥친 고령화 문제를 세계 최고령 국가인 일본의 실패와 새로운 시도를 통해 배우자는 취지를 담았다. 특히1년에 걸친 취재에 바탕하여 바람직한 노인복지 시스템으로 손꼽히는 야마토마치를 자세히 다루면서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저자가 발품을 팔아 광범하게 수집한 통계를 제시해 주장을 뒷받침하고 사례 중심으로 간명하게 서술하여 표와 자료 분석을 별면으로 분리하여 사회 변화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
[사회복지 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사회복지 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산타가 만난 아이들]이라는 책은 처음 제목으로만 접했을 때, 학교와 관련된 이야기일 줄은 생각도 못했었다. 그저 산타라 하면 어릴 적 크리스마스날 착한 일..
[복지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복지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사회복지학과를 다니면서 학교에 상주하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나의 학창시절 내가 다니는 학교에도 학교사회복지사가 있었다면 학창시절의 ..
먼나라이웃나라 [일본편] 책 앞에 있는 문구를 무심코 보게되었다. 400만이 읽은 최고의 국민교양서 라고 쓰여져 있었다. 일본편은 새로 발간된 책이라 약간 칼라로 된 부분이 군데군데 있었다. 그 때도 만화책이어서 보기 쉬웠는데... 그..
독후감 - ‘노인복지혁명’을 읽고 독후감 - ‘노인복지혁명’을 읽고
일본의 노인복지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오쿠마 유키코 씨가 쓴 책이다. 그녀는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스웨덴, 덴마크 등 복지선진국가들을 돌며 그들의 복지현황에 대해..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애인과 마주칠 경우 마치 외재인을 만난 듯이 어떻게 대해야할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장애인에게 의도하지 않은 상처를 주곤 한다. 장애인도 일부분 불편함을 제외하고 ..
[독후감] ‘인생 수업’ 책 을 읽고 노인복지론
‘인생 수업’ 책 보고서
마지막, 마지막, 그리고 마지막……. 사람들은 항상 쉽게 마지막을 말한다. “이게 마지막이야, 이제 끝이야.” 등으로 마지막이라 말한다. 그러나 그 말을 뱉는 사람들은 알지 못..
[독후감]대마도에서 만난 우리 역사 대마도에서 만난 우리 역사
많은 사람들이 대마도에 관해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특히 요즘같이 얼어붙은 한-일 관계 속에서 독도 문제가 주목을 받을 때면 대마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대마도는 왜 이렇..
인생의 끝에서 다시 만난 것들 독후감 감상문 서평 레지너 브릿 인생의 끝에서 다시 만난 것들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이 책의 저자 레지너 브릿는 뉴욕타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