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적 언문(개역개정판)및 성경적 관점창세기1장 28절: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세기2장 15절: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로마서8장 19~23절: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다같이 봉독-
1-1 잘못 인식 되어있고, 잘못 알고 있는 창1:28 ‘땅을 정복해라’
성경에선 인간은 하느님의 대리자이며, 더욱이 하느님 통치권의 대리자, 관리자라 본다.
....
창조와 환경 창조와 환경
들어가는 말
인류의 삶을 위태롭게 만드는 環境 破壞 현상이 계속 되고 있어 세계의 곳곳에서 汚染으로 인한 폐해가 심각한 요즈음 이런 환경오염을 방지해 보려는 인류의 노력도 많은 진전을 보이고 ..
그리스 신화 그리스 신화는 기원전 8-9세기, 호메로스의 시편이 씌어진 시대에서부터 시작되었다.그리스 신화는 ‘이교’ 세계의 종말을 가져온 그리스도 탄생 후인 3-4세기에 걸쳐서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여러 나라에 널리 퍼..
성서의세계레포트 성서의 세계
1. 성서에 대한 오해의 3가지 측면
1) 성서를 역사교과서로 보는 오해
성서의 역사를 연대기적으로 계산한다면, 아담부터 시작되는 인류의 역사는 6천년에 불과 하다.(구약 4천년, 신약 2천년) 따..
스툴마허의 역사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 스툴마허(Stuhlmacher)의 역사 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
1. 스툴마허의 역사 비판학 비판
캐제만이 극단한 성서 비판의 입장에 서고, 마이어가 이에 대해 극단한 근본주의적 입장에 서고 있는 데 반해서, 스..
성서와 식물 성서와 관련된 좀 생소한 식물들...
소속 : 도시.조경학부
팀명 : 박하^^
학번 : 20001919
이름 : 김 용환
성서에는 여러 가지 동․식물이 등장하게 된다. 예수님께서도 동․식물을 비유로 들어 많이 말씀하고 있..
안동하회마을,장소마케팅 하회마을 관광과 장소 마케팅
1) 안동 하회마을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위치한 안동 하회마을은 2010년 7월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광객 수가 급격히..
공동체사역
“선교와 공동체 사역” 기말고사
1. 다음 물음에 답하라
1) 왜 선교에 있어서협력사역(Partnership or Team ministry)을 해야 하는가
①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삼위일체성에서 찾아 볼 수 있듯이 협력은 성서적 ..
창세기 11장에 나타난 바벨탑의 실존과 신화들 창세기 11장에 나타난 바벨탑의 실존과 신화들
삶을 살아가면서 인생의 수많은 질문들을 만난다. 그 중에서 인생은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왜 하나의 언어로 되어 있지 않고, 다언어로 구성되며 여러 민족으..
기독교신앙공동체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
들어가는 말 :
예수의 윤리, 기독교 윤리학의 토대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에 대한 연구와 논의에 있어 중심이 되는 것은 신약성서 특히 복음서 속에 나타난 예..
기독교윤리학 초기 기독교신앙 공동체의 윤리적 규범
기독교 윤리
Are you ready
초기 기독교신앙 공동체 윤리적 규범
기독교 윤리
들어가는 말
Ⅰ. 예수의 윤리 규범
II. 예수의 윤리를 수용한 초기 기독교 공동체
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