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관방문보고서

1. [사회복지실천론] 군포시장애인종합복.hwp
2. [사회복지실천론] 군포시장애인종합복.pdf
[사회복지실천론]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관방문보고서
[사회복지실천론]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관방문보고서
목 차
1. 기관운영구조
2. 시설 투어
3. 시설에 대한 평가
4. 인상 깊었던 프로그램이나 느낀 점

1. 기관운영구조
1999. 7. 24. 군포시와 사회복지법인 위· 수탁운영관리 약정서 체결을 시작으로, 8월 1대 관장 장동인 취임으로 군포시 종합장애인복지관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질적인 장애인 복지 및 재활 서비스를 실천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의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불교 조계종 재단으로 세워졌다. 관장 다래스님과 사무국장이 총괄하고, 그 아래로 총무, 의료재활, 상담심리, 기획, 사회·교육 재활, 직업재활, 지역복지, 주간보호, 보호 작업장 등 총 9의 부서로 나눠져 있고, 직원은 약 45~48명 정도이다.
2. 시설 투어
주변 건물이 시청과 교육청이 있어서 주변 환경이 상당히 깨끗하고, 깔끔했다. 겉뿐만 아니라, 속도 상당히 깨끗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었다. 우선 1층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장애인들이 직접 만든 비즈 공예였다. 직접 만든 비즈 공예들을 전시해 놓아서 들어올 때는 여기가 복지관인지, 가게인지를 분간하기 어렵게 한다. 그 다음으로 눈에 띄는 것은 체력단련실, 헬스장이었다. 이곳은 장애인이 이용하는 것보다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것으로, 이곳의 비전이 잘 나타나있는 곳이었다. 고개를 돌리면 끝 쪽으로 네일아트샵을 볼 수 있다. 여성 장애인들이 배우고 익히고 실습하는 곳으로,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져 있다. 또한 사무실과 주간 보호실이 있었다. 2층에는 대체적으로 치료실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미술, 놀이, 물리 치료실이 있었고, 보호 작업장이 있었다. 대게 아동을 위한 실이 많았고, 주 연령층이 아동이여서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꾸며져 있었다.
3층에는 정보화 교육센터라는 컴퓨터실과 작업, 성인 물리치료실, 언어치료실 등이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