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1. [신학]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hwp
2. [신학]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pdf
[신학]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기독교와 평화추구 Report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1. 들어가는 말
역사적으로 평화추구 사상은 여러가지로 공존해 왔다. 정당전쟁론은 서양의 정신사에서 지배질서의 개넘하에 줄기차게 그 입장이 견지되어 발전되어 왔고, 이와 함께 다른 입장의 평화사상 역시 나란히 전개되어 왔다.
계몽주의 시대에는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의 영향을 받아 영구평화론이 크게 발전하였다. 영구평화론은 그때 당시 적극적인 평화운동으로서 상당한 기간동안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논의되었고 이상적인 인간 공동체 건설을 지향하는 유토피아적 성격 때문에 지금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17세기 초부터 18세기 말까지의 영구 평화론과 제한전쟁론을 다룬다. 또한 이 글은 계몽주의 시대의 평화사상을 인물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할 것이다. 이에 앞서 영구 평화론의 배경을 먼저 기술하겠다.

2. 영구 평화론의 배경
(1) 근세 이후의 사회정치적 배경
중세 봉건시대가 시민계급의 대두로 말미암아 해체기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이 출현하였다.
농업과 자연경제에 의존하던 중세의 사회질서는 십자군 원정과 지리상의 발견으로인해 초기 자본주의의 생산양식과 부르죠아에 의해 대체되기 시작하였다. 성직자 계급이 정신생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었으나 이제 그 영향력은 약화되어 평민들의 영향력이 증대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농민들이 대지주로서의 귀족의 착취에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키기도 하였다.(독일농민전쟁, 1525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