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학과]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의 졸업 프로젝트 운영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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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과]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의 졸업 프로젝트 운영 경험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의 졸업 프로젝트 운영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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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이전: 졸업 시험 제도
개인별 졸업 자격 여부 시험
장점
학사 관리가 간단
문제점
4년간의 학업 결과를 1회 시험으로 평가하는 문제
이론적인 내용 위주의 평가: 실무 능력 제고 미흡
대안: 졸업 논문 제출 고려
형식적인 논문 작성의 가능성
학부생의 논문 작성 능력 문제
결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결과물 제출로 논문을 대신
기업과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팀웍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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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논문 프로젝트: 1995 - 현재
“컴퓨터공학실습 및 응용 I, II” 교과목과 연계
팀 티칭 과목: 학과 전체 교수 참여
4학년 1학기, 2학기 개설, 30명단위 3강좌로 개설
실제 3명의 교수 이름으로 개설(매년 순환)
통합 강의: 주당 1.5시간
16주 강의에서 모든 교수(11명)가 1주씩 담당
최신 연구 동향 소개 등의 내용으로 각 교수가 자유 선택
나머지는 중간/기말 시험 및 외부 강사 특강으로 운영
필수 과목은 아니지만(전공필수를 없애는 정책으로) 준필수로 수강
이수 학점: 3학점=] 1학점(전공개설 학점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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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성 I: 임의 팀 구성
시행 초기
학번 순으로 학생수/교수수 로 구성, 임의로 지도교수 할당
팀 규모가 9-10명
1팀이 1개의 프로젝트 주제 선정 수행
주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정하거나, 교수가 부여
문제점: 프로젝트 결과의 질
팀 규모가 큼(10명)
타의적 팀 구성으로 인한 팀 단합에 문제점 발생(친소관계)
장점: 강제성으로 인해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음.
리더쉽이 없는 팀은 진도 부진
소수의 몇 명만 열심히 하고, 일부는 소원한 사례 발생
교수가 철저히 관리하기 어려움.
원하는 주제와 적절한 지도교수와의 연계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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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성 II: 주제 중심의 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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