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은 단지 말 그대로 문학의 의미에 대해 묻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이 물음에는 ‘문학이란’ 앞에 ‘진정한’ 이라는 수식어가 생략되어져 있다. 다시 한 번 묻는다, 진정한 문학이란 무엇인가.
김응교의 『그늘』에는 그 물음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진정한 문학에는 ‘문학 속숨은 신’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숨은 신’, 그의 문학의 숨은 신이란 그늘과 같은 존재를 뜻한다. 저자는 그늘을 빛의 세계와 어둠의 세계 중간에 존재하는 아름다운 공간이라 찬사하며, 빈민과 미물에게 고통을 주는 존재를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쉼터와 같은 공간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가 말하는 문학 속에도 그늘은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
[창작과 글쓰기] 문학의 부재, 그늘진 사회 - 김응교 그늘 을 읽고 [창작과 글쓰기]
문학의 부재, 그늘진 사회
-김응교 「그늘」을 읽고-
내가 고등학생일 때 나는 문학시간을 가장 좋아했다. 그 속에는 도스토예프스키도 있었고 윤동주도 있었고 이상도 있었다. 입시 준비에 치..
창작과 글쓰기 - 문학은 사람의 거울이다 창작과 글쓰기
문학은 사람의 거울이다
1. 문학은 착각이다.
문학은 무엇일까. 문학을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제시한 것이 바로 문학은 ‘나’와 같다는 것이다.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잘 모를 때도 있지만 ..
문학교육 1.문학 교육은 왜 필요한가
(1)단순한 지식과 분석위주의 문학교육
목표 :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내용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작품 분석하기
문제점 : 학생..
대중매체 속의 동성애 상담 문제 대중매체 속의 동성애 상담 문제
---
개요
우리가 외면해왔던 동성애 문제가 우리사회의 한 구석에서 그 모습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며 대응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
문학의 맥락과 문학교육 문학의 맥락과 문학교육
1. 들어가며
문학은 작품의 창작, 향유, 활용 등 인간의 활동으로 실현되어야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다.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자기를 표현하고, 향유함으로써 즐거움을 얻고, 활용함으로..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1. 들어가며
실체 중심의 문학교육에서 속성과 활동 중심의 문학교육을 지향하는 일의 출발점은 시선의 전환에 있다고 한다. 문학작품이라는 대상을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이유로 바라볼 ..
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최 인 자
(서울대 대학원)
1. 서론 : 문학교육 환경의 변화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체계는 청각, 시각, 촉각의 전감각적인 멀티미디어의 소..
객지 객지(客地)
작가 소개
황석영(黃晳暎 1943- ) 소설가. 만주 신경 출생. 고교시절인 1962년에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통하여 등단하고,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탑”과 희곡 “환영(幻影)의 돛”이 각각 ..
독 짓는 늙은이를 읽고 독 짓는 늙은이를 읽고
국어 수행평가인 독서기록장 쓰기에 꼭 필수로 읽고 써야할 책 5권이 있었는데 그 책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독 짓는 늙은이’라는 책인데 가장 기억에 남아서 독후감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학습 지도안] 3)과학-날씨와 우리생활-장소에 따른 기온 알아보기(중안) 3)과학-날씨와 우리생활-장소에 따른 기온 알아보기(중안)
결재
지도교사
협력교사
( 과학 )과 교수-학습 과정안
3학년 2반
수 업 일
수업자
단 원
4. 날씨와 우리 생활
교과서/차시
과학 130~131쪽, 실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