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clolesterol]에 대해서

1. 콜레스테롤[clolesterol]에 대해서.hwp
2. 콜레스테롤[clolesterol]에 대해서.pdf
콜레스테롤[clolesterol]에 대해서
콜레스테롤[clolesterol]에 대해서

* clolesterol의 정의

콜레스테롤의 75%는 간에서 만들어지고, 나머지 25%는 음식을 통해서 흡수된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 혈관 속에 흩어져 있다.  그러나 스스로 움직일 수 없다.
운반책에 실려 간에 저장되고, 그리고 간에서 핏속으로 실려 나온다.
이 운반책 역할을 하는 것이 지단백(脂蛋白)이다. 이 지단백 역시 간에서 만들어진다.
갓 만들어진 지단백의 모양이 빈가마니처럼 생겼다. 이것이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면 꽉 차게 된다.
콜레스테롤은 식물에는 없고 동물에만 있다. 그러나 고기를 전혀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타나는 사람이 있는 것은, 간이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생산 공장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이런 사람은 유전인자 때문에  필요이상 생산이 많거나, 또는 칼로리 섭취가 많거나 당뇨가 원인일 수도 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만들거나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수원료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러니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지 너무 많아도 적어도 안 되는 것이 콜레스테롤이다.

* clolesrterol의 종류

콜레스테롤은 LDL, HDL, VLDL로 등으로 분류한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인데 콜레스테롤이 모여있는 주위를 단백질이 반지처럼 둘러싸고 있는 형태를 갖고 있다.
이 결합 형태는 밀도가 높기 때문에 HDL이라 부르며 이것은 잉여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송하여 대사에 이용케 함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조절하기에 좋은 콜레스테롤 이라고 한다.
그리고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인데 약 1500분자의 콜레스테롤로 이뤄진 핵이 하나의 단백질과 결합한 형태이다.
LDL은 크기와 밀도가 다양하며 작은 LDL이 심혈관 질환에 더 위험하다.
LDL은 혈관을 돌아다니다가 혈관벽에 달라 붙는 성질을 갖고있으며, LDL에 백혈구들이 달라붙어서 LDL을 산화시키고 여기에 점점 더 많은 LDL과 백혈구들이 달라 붙어서 혈약의 흐름을 방해한다.
결국 심장마비로 진행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