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 스탠포드 대학 연설 감상문

1. 스티브잡스 스탠포드 대학 연설 감상문.hwp
2. 스티브잡스 스탠포드 대학 연설 감상문.pdf
스티브잡스 스탠포드 대학 연설 감상문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잡스 스탠포드 대학 연설 감상문-

지금은 고인이 되었지만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라 불리는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 그의 2005년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축사를 처음 접한 건 2011년 영어공부를 하면서였다. 당시 타임지의 에세이나 영자신문의 기사, 유명인의 글 등을 읽고 해석하는 공부를 하면서 이 연설문을 읽게 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읽는 다기 보다는 문장의 구조를 해석하고 단어 찾기에 급급한 말 그대로의 영어공부였고, 영어를 싫어하는 나에게는 그저 기나긴 영어문장들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지금 이 연설을 보고 제대로 정독을 하고 나서 느끼는 나의 감상은 2년 전 그 때와는 너무나도 다르다. 스티브 잡스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을 위해 준비한 주옥같은 말들이 내 마음에 깊게 다가왔고, 2년 전 그 당시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것이 너무나도 아쉬울 따름이다.
스티브 잡스의 연설문을 보면서 내가 가장 크게 느낀 점은 그는 정말 용기 있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는 자신의 앞날에 대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모두가 원하는 명문대를 포기하고 또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면 고생을 마다하지 않았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그의 젊은 날이 그가 이룬 모든 것의 크나큰 밑거름이 되었다.
스티브 잡스의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깊은 생각에 잠겼고 나의 삶을 돌아보았다. 나는 과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