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와 인간

1. 소셜미디어와 인간.hwp
2. 소셜미디어와 인간.pdf
소셜미디어와 인간
소셜미디어와 인간

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의해 콘텐츠가 생성되고 확산되는 구조를 갖고 있어 중앙 집중적인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며, 업계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UGC(User Generated Content) 또는 CGM(Consumer Generated Media)과 비슷한 의미로 쓰기도 한다.
소셜 미디어는 정보, 전자적인 매체(인터넷), 소셜 인터페이스의 3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특히 소셜 인터페이스(social interface)는 소셜 미디어를 기존의 미디어와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친분이 있는 사람 또는 지인을 통해 정보에 신뢰성을 부여하며 정보가 급속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메시지 보드(Message Board), 팟캐스트(Podcast), 위키(Wiki), 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가이드와이어 그룹의 창업자이자 글로벌리서치 디렉터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이며 최초로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언론에 보도한 사람은 SHIFT Communications의 토드 데프런(Todd Defren)이다. 소셜 미디어는 하나의 유행이 아닌 제2의 닷컴시대를 창출하는 웹2.0의 핵심도구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구성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와 용어가 출현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웹2.0에 충실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지식경영, 연구개발, 서비스 제공, 고객관리 등의 모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