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지역사회(community)는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주민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이 가능한 일정 규모의 지리적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역사회는 역동성, 변화성, 서비스 요구성, 변화능력, 다양성과 같은 특성을 지니며 유기체로 존재한다(최옥채, 2000:39-41). 이 같은 지역사회를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각 학자들의 이론을 비교해본다.
본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은 각 사회마다 각기 다른 전통과 사회. 정치. 경제 발전과정과 관련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단일한 모델로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1) 로스만의 모델
- 지역사회복지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로 로스만을 들 수 있다. 로스만(1995)은 지역사회조직을 한 가지 형태로 보지 않고 적어도 세 가지 다소 독특한 모델,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및 정책, 사회행동으로 구분하였다.
- 로스만이 1967년도 발표한 논문에는 사회계획을 첫 번째 모델로 제시하고, 지역사회개발모델과 사회행동모델을 포함시켰다. 당시 빈곤퇴치사업 등 전문 사회복지기관이 중심이 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이 활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1) 지역사회개발모델 - 지역사회개발모델은 자조기반에 근거하여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능력과 사회 통합이라는 과정목표를 통해 지역사회를 새롭게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문제나 욕구를 다룰 때 주민들의 자조정신을 강조하는 형태이다.
- 지역사회개발모델은 첫째,지역사회 변화 노력을 위해 지역사회의 관련된 집단들간의 합의 협력을 끌어내기 용이하지 않다는 점 둘째, 지역사회의 관련 집단들이 성, 계급, 인종 등과 관련된 경계를 초월하는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지고 잇다는 가정의 현실성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