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비극적인 일이다. 그러나 전쟁이 없이는 인류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과학적 진보가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마케팅이나 경영학의 기초를 이루는 전략과 전술의 대부분은 전쟁중에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손자병법이나 오자병법등의 각종 병술저서들은 인류의 오랜 고전으로 남아있다. 이렇듯 전쟁은 비극에만 머물지 않고 또하나의 가능성을 잉태시켜주지만 101장면의 전쟁사를 볼 때 당시 개인, 민중입장에서는 상당히 끔찍한 일이지만, 거시적인 역사관점에서 볼 때 흥미진진할 뿐아니라 많은 통찰력을 준다. 우리의 생존자체, 기업활동자체가 먹고먹히는, 죽고 죽이는 작은 전쟁의 요약판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비극적 전쟁을 밑거름으로 인류의 평화,공존의 방법이 싹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전쟁은 끊이지 않는것은 전쟁은 인류에게 필연이 아닌가 생각한다. 101가지 전쟁사는 인류에 길이남을 전쟁사로 정리되어있고 각 장면마다 의미를 주지만, 101가지를 모두 정리해볼 수 없기에 몇가지 의미있게 다가온 전쟁장면과 느낀점을 토대로 작성해보기로 한다.
[스페인문화와 예술] 한니발과 스키피오를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스페인문화와 예술] 한니발과 스키피오를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목 차
1. 포에니 전쟁 요약
2. 제 2차 포에니 전쟁 - 전쟁 발발의 이유
3. 제 2차 포에니 전쟁 - 한니발의 활약
참고자료
1. 포에니 전쟁 ..
전쟁사 - 제 1차 세계 대전 전쟁사 - 제 1차 세계 대전
-목차-
Ⅰ. 서론
1. 제 1차 세계 대전의 배경 ⅰ) 삼국 동맹과 삼국 협상
ⅱ) 모로코 사건
2. 제 1차 세계 대전의 발발
-사라예보 사건
Ⅱ. 본론
1. 독일의 작전계획- 슐리펜 작전
..
세계 전쟁사 - 제 1차세계대전의 발발한 이유 세계 전쟁사 - 제 1차세계대전의 발발
1차 세계대전 발발전의 국제관계에는 삼국 동맹이 있었다. 독일이 민족국가를 이룬 후에 독일은 제국주의 정책에 집중하고 있었다. 독일은 사회적 다윈주의와 민족주의를 ..
한니발과 스키피오 장군을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 한니발과 스키피오 장군을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카르타고(Carthage)의 번영과 로마와의 숙명적 대결
기원전 3세기 중반 헬레니즘 세계의 승자를 정하는 일대결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이 일어났다. 지..
세계 전쟁 - 세계 전쟁사에 관해 세계 전쟁 - 세계 전쟁사에 관해
트로이전쟁
① 역사적 배경
바다의 테티스와 펠레우스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남긴 황금 사과..거기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인에게”라고 적혀있었다고 ..
서양전쟁사 - 신성로마제국 서양전쟁사 - 신성(神聖)로마제국(帝國) (Heiliges Römisches Reich, Holy Roman Empire)
샤를마뉴 대제 대관식(800) 때부터 1806년에 이르는 동안 처음에는 프랑크족 황제가, 나중에는 독일인 황제가 통치한 영..
고구려 전쟁사 고구려 전쟁사
동명성왕 2년(서기전 36) 여름 6월에 송양이 나라를 들어 항복해 오므로 그 땅을 다물도로 삼고 송양을 봉하여 우두머리로 삼았다. 고구려 말에 옛 땅을 회복하는 것을 다물이라 하였으므로 그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