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열위

1. 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hwp
2. 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pdf
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열위
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열위, 경쟁등위, 임시적 경쟁우위, 지속적 경쟁우위 중 어떤 결과를 나타낼 것인지 제시하고, 그 논리적 근거를 기술하시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기업이 지속가능한(sustainable)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기업 외부의 변화하는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도 중요하지만 이 전략을 제대로 실행(execution)해낼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다른 기업이 갖지 못한 나만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VRIO(Valuable, Rare, Hard to Imitate, Organization) 조건을 충족시키는 기업 역량이 필요하다. 즉 기업 역량이 가치 있고, 희귀하며, 모방이 어렵고, 조직화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역량은 기업에 다른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가져다주며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다.

- 현대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서 10년, 10만 마일 warranty(품질보증) 프로그램 실행

현대자동차는 1년 전인 2006년 1월 미국법인 CEO에 2003년 CEO에 임명됐던 밥 코스메이 대신 고옥석사장을 임명했다. 2003년 핀버 오닐 대신 밥 코스메이를 임명한지 2년여밖에 되지 않아서였다.
밥 코스메이는 1998년 판매 담당 부사장으로 HMA에 영입되었으며 2003년 지금은 미쓰비시에 있는 핀버 오닐(Finbarr O Neill)의 후임으로 CEO자리에 올랐었다. 당시에도 다섯 명이나 되는 경영진이 HMA를 떠나면서 물갈이를 했었다. 그는 핀버 오닐과 함께 1998년 10년 10만 마일 품질 보증 프로그램을 도입해 당시 미국시장 판매가 9만대였던 현대자동차의 판매대수를 극적으로 끌어 올리는데 역할을 했었다. 그 결과 1998년 9만여대에 머물렀던 판매대수를 2005년에는 45만 5,012 대까지 끌어 올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