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서구 문명권의 발전과 유럽 팽창의 ‘상대화’ - 군사혁명,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중심으로

1.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hwp
2.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pdf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서구 문명권의 발전과 유럽 팽창의 ‘상대화’ - 군사혁명,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중심으로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서구 문명권의 발전과 유럽 팽창의 ‘상대화’
-군사혁명,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중심으로-

[목차]
들어가며
1. 종교개혁과 전도: 예수회·낙쉬반디야·겔룩파
2. 비서구 지역의 ‘군사혁명’과 ‘과학혁명’ 수용: 환경에 대한 적응
3. 변화의 유사성과 차별성
나가며

들어가며

15~18세기 유럽의 해양 팽창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기본 틀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물질적인 면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적 환경 및 생각하는 틀까지 해양 팽창의 결과 크게 변화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를 초래한 유럽의 팽창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유럽의 팽창에만 주목하다보면 15~18세기 세계사적 관점에서 유일하게 의미 있는 사건은 유럽 세력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일으킨 사건들만으로 국한되며, 현재 우리가 일상적으로 목격하는 기본 틀의 형성이 유럽인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 근대 초 유럽의 팽창을 ‘세계의 팽창’이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1)1) 주경철, 『대항해시대: 해상 팽창과 근대 세계의 형성』,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2~4쪽.
당시 팽창하고 있었던 세력은 유럽인들만이 아니며, 여타 문명권의 팽창 결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유럽의 팽창과 다른 지역들의 발전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성도 존재한다.
....